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출구 안 보이는 세월호 정국…'주말 타결' vs '박 대통령 책임론'

입력 2014-09-12 15:4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출구 안 보이는 세월호 정국…'주말 타결' vs '박 대통령 책임론'


세월호특별법 대치로 정국경색이 해소될 기미가 안 보이는 가운데 여야는 12일도 공방을 이어갔다.

새누리당은 이날 세월호 특별법에 대한 입장 정리를 요구하면서 주말까지 협상을 타결해야 한다며 새정치민주연합을 거듭 압박했다.

특히 당 지도부는 국회의장을 향해 본회의 상정을 앞두고 있는 91건의 법안 처리를 촉구하면서 여야 의사일정 협의를 적극 중재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 늦어도 26일에는 본회의를 단독으로라도 열어 91건의 법안들을 처리한다는 방침을 내부적으로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새정치연합은 박근혜 대통령이 문제 해결을 위해 직접 나설 것을 재차 요구했다.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주요당직자회의에 참석해 "어제 만남에서는 2차 합의안에 대한 새정치연합의 명확한 입장이 뭔지 우선 밝혀야 한다는 뜻을 전했다"며 "2차 합의안을 거부하겠다는 것인지 보류하겠다는 것인지 분명히 해야한다"고 말했다.

그는 "오늘 또는 내일까지 다시 모임을 가져서 그런 것들을 확인하는 바탕 아래서 대화하기로 했다"며 "이번 주말까지 양당 원내대표 간 진전과 함께 확실한 입장정리가 있으면 좋겠다는 당 대표의 말씀도 있다"고 전했다.

이군현 사무총장 역시 "정기국회가 시작된 지 12일째이지만 국회 무용론이 나오는 등 비판이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며 "세월호특별법을 조속히 마무리하고 민생법안을 처리해 민생경제를 살리라는 엄중한 목소리가 추석 민심이고 국회가 따라야할 의무"라고 말했다.

주호영 정책위의장은 정의화 국회의장을 향해 세월호특별법으로 경색된 정국을 적극 돌파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주 정책위의장은 "국회법에 따르면 국회의장의 권한이 많다. 그 권한을 적극 행사해 이 상황을 돌파하는 결심을 해줬으면 하는 바람"이라며 "의장이 중재해 여야 간 어느 정도 의견 접근을 본 상태에서 만남을 가져야 후유증이 없고 효과적인 모임이 된다"고 요구했다.

반면 새정치연합은 임시 지도부 구성 문제로 내홍에 휩싸이면서 세월호특별법 처리 문제에 전력을 집중하지 못하는 모습이다.

하지만 새정치연합은 박근혜 대통령이 직접 세월호법 문제 해결에 나설 것을 거듭 촉구하며 압박 공세를 늦추지 않았다.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원내대책회의를 열고 "박 대통령이 방미하는 22일 이전에 세월호특별법 협상은 타결돼야 한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대통령은 전 세계인이 지켜보는데 유엔 기조연설을 한다. 세월호특별법이 표류하고 유가족이 청와대와 광화문에서 노숙을 하는데 세계인에 무슨 얘기를 하겠나. 방미 전에 대통령이 입장을 밝혀달라"고 압박했다.

이런 가운데 정 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의장단·상임위원장 연석회의를 열고 정국 정상화를 모색했지만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정 의장은 이 자리에서 "추석 민심에서 드러났듯 국회 존폐가 거론되는 심각한 상황에 빠져들고 있다"며 "저로서는 세월호특별법으로 정기국회가 파행되는 것을 더이상 방치할 수 없다"고 밝혔다.

그는 "민심을 읽고 제 할일을 하는 정기국회가 될 수 있도록 해야한다"며 "분열과 갈등을 최소화하고 여야간 대화와 타협을 통한 정치가 뿌리내릴 수 있도록 혼신의 힘을 다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이날 회의에서 여야는 기존 입장차만 재확인 한채 별다른 소득을 얻지 못했다.

의장단은 세월호특별법안 협상 결렬시 15일 양당 지도부와의 연석회의도 추진할 계획이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