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재인 "개성공단·금강산 관광, 북 대화국면 조성돼야 재개"

입력 2017-04-27 15:52 수정 2017-04-27 15:5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문재인 "개성공단·금강산 관광, 북 대화국면 조성돼야 재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27일 개성공단·금강산 관광 재개에 대해 "북한하고 대화국면이 조성돼야만 가능하다"는 입장을 내놨다.

문 후보는 이날 오전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대화국면이 조성 안 되면 우선 재개도 어렵고 재개를 위한 대화도 안 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적어도 북한이 핵을 동결하고 그 토대 위에서 협상 테이블에 나온다면 그 단계에서는 개성공단 재개, 금강산 관광 재개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여러 차례 북한에 경고했다. 지금 다행히 태양절이 지나갔지만 6차 핵실험 가능성이 여전히 남아있다"며 "만약 북한이 6차 핵실험을 강행한다면 남북 간에 적어도 상당기간 대화는 불가능해진다"고 경고했다.

문 후보는 "5년 단임 정부(라는 점을) 생각하면 다음 정부에서도 남북관계 개선이 어렵다"며 "그것은 북한을 국제(사회에서) 고립시키고 북한 체제가 그대로 유지될 것이라고 하는 보장을 더 희박하게 만드는 어려움을 자초하는 일이라고 경고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뉴시스)

관련기사

문재인·안철수 '안보' 경쟁…홍준표·유승민 '노인 복지' [팩트체크] 문-유 '공공일자리 재원' 충돌…누가 맞나 문재인, 안보 논란 정면돌파…안철수는 4차 산업 행보 [대선토론 팩트체크] 문재인 "노무현 정부 때는 초보적 핵실험했다" [대선토론 팩트체크] 문재인 "안, 작년 11월 사드 반대 의사 강력 표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