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우병우, '소년급제' 30년만에 구속위기 피의자로 추락

입력 2017-04-09 19:42

서울대 재학 중 사시 합격…중앙지검서 검사생활 시작

엘리트코스 밟던 검사 우병우, '특수통 칼잡이'로 명성

검사장 승진 탈락 후 사표…1년여 만에 靑 민정수석실

직무유기·직권남용 피의자 신세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서울대 재학 중 사시 합격…중앙지검서 검사생활 시작

엘리트코스 밟던 검사 우병우, '특수통 칼잡이'로 명성

검사장 승진 탈락 후 사표…1년여 만에 靑 민정수석실

직무유기·직권남용 피의자 신세

우병우, '소년급제' 30년만에 구속위기 피의자로 추락


우병우, '소년급제' 30년만에 구속위기 피의자로 추락


검찰이 9일 구속영장을 청구한 우병우(50·사법연수원 19기) 전 청와대 민정수석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우 전 수석은 대학 재학 시절 '소년급제'해 검찰내 요직을 꿰차며 소위 잘나가던 엘리트 검사였지만 이제 본인의 두 번째 구속영장 심사를 앞둔 신세로 추락했다.

경북 봉화 출신의 우 전 수석은 1987년 서울대학교 법학과 4학년 재학 시절 사법시험에 합격했다. 당시 우 전 수석의 나이는 만 20세였다.

그는 사법연수원을 마친 1990년 첫 근무지로 서울지검을 발령받아 형사4부와 형사6부에서 근무했다. 검사로 임관하자마자 엘리트 코스를 밟기 시작한 것이다.

하지만 2년여 만인 1992년 대구지검 경주지청, 창원지검 밀양지청 등 지방으로 발령을 받게 됐다. 우 전 수석은 "갑자기 밀양지청으로 발령이 났고 그때가 제일 힘들었다"고 과거 인터뷰에서 밝힌 바 있다.

우 전 수석은 2001년 서울지검 동부지청 검사로 근무하던 중 '이용호 게이트 특별검사팀'에 파견검사로 나가게 된다. 이용호 게이트 특검은 당시 신승남 검찰총장 동생을 구속하며 신 총장을 조기 퇴진하게 만들었다.

그는 서울지검 동부지청 부부장 검사로 근무하던 2002년 8월 춘천지검 영월지청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다른 동기들에 비해 일찍 지청장에 오르게 된 것이었다.

이후 그는 서울지검 특수2부 부부장검사, 대구지검 특수부장 등을 거쳐 2007년 서울중앙지검 부장검사로 돌아왔다.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조사2부장과 대검찰청 중수1과장 등을 하며 '특수통 칼잡이'라는 별명도 얻었다.

특히 2009년 대검 중수1과장 당시에는 노무현 전 대통령 수사를 맡아 직접 신문하며 주목을 받았다.

하지만 수사 후 노 전 대통령이 스스로 목숨을 끊으면서 임채진 검찰총장과 이인규 대검 중수부장이 사표를 내는 등 당시 수사에 관여한 검찰 관계자들이 물러나거나 변방으로 인사조치됐다.

하지만 당시 김준규 검찰총장이 지명되면서 우 전 수석은 예외가 됐다. 그는 김 총장의 인사청문회 준비단에서 인사청문회 비전팀장을 맡았고 이후 2009년과 2010년 대검 범죄정보기획관과 수사기획관으로 발령을 받았다.

우 전 수석은 2011년 인천지검 부천지청장을 지낸 후 2012년과 2013년 연거푸 검사장 승진에 실패하자 2013년 4월 검찰 내부통신망에 '퇴임의 변'을 올리고 스스로 검사 옷을 벗었다.

그러나 우 전 수석은 검찰 조직을 나간 지 1년여 만인 2014년 5월 청와대 민정수석실 민정비서관으로 전격 발탁되면서 이목을 끌었다. 당시 법조계 안팎에서는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 등이 우 전 수석을 추천했다는 소문이 맴돌았다.

박근혜 전 대통령 집권 3년차인 2015년 2월 우 전 수석은 청와대 입성 8개월만에 역대 최연소 민정수석으로 자리에 올랐다. 그는 사정라인을 장악하며 검찰 인사 등에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했고 박 전 대통령과 김 전 실장의 신임을 두텁게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지난해 10월 최순실(61)씨 등 국정농단 사건이 제기되며 우 전 수석 관련 각종 의혹이 제기되자 그 역시 청와대를 나오게 됐다.

우 전 수석은 특별감찰관 와해 및 처가의 강남 부동산 매입 등 직권남용과 국정농단을 묵인했다는 직무유기 등의 수많은 의혹을 받고 있다.

지난 2월 구속영장이 청구됐지만 한차례 기각됐고 다시 영장이 청구되면서 두번째 영장심사대에 서게 됐다.

(뉴시스)

관련기사

검찰, 우병우 구속영장 청구…이르면 11일 '운명의날' '최후의 1인' 우병우, 세 번째 조사…11개 혐의, 이번엔? 우병우, 검찰 출석…"박근혜 구속, 가슴 아프고 참담" [단독] '민정수석실 문건' 범죄경력 정보까지 최씨 손에 [단독] '청와대에 항명' 좌천 알고보니…우병우 개입 의혹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