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송영근 "부하 여군 성폭행 여단장, 외박 안나가서" 발언 논란

입력 2015-01-29 15:11

피해 여군에 "하사 아가씨"로 표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피해 여군에 "하사 아가씨"로 표현

송영근 "부하 여군 성폭행 여단장, 외박 안나가서" 발언 논란


군 인권 개선을 위해 29일 마련된 국회 특위 회의에서 새누리당 비례대표 송영근 의원이 부하 여군을 성폭행한 혐의로 체포된 육군 여단장에 대해 "거의 외박은 안 나갔다"고 밝혀 논란이 되고 있다.

군 기무사령관 출신인 송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군 인권개선 및 병영문화혁신 특별위원회 회의에서 "여단장이 지난해 거의 외박을 안 나갔고, 가족도 거의 매달 안 들어왔다"며 "나이가 40대 중반인데 성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밖에 없지 않느냐 하는 측면을 되돌아봐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육해공군 등 전국 지휘관들이 한 달에 한번씩 외박을 제대로 나가지 못하고 있다"며 "그래서 가정관리가 안 되고 이런 것들이 문제를 야기시키는 큰 원인 중 하나가 되는 것 아니냐"고 주장했다.

송 의원은 옴부즈만 도입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피해 여군 하사관에 대해서는 "어제 성 문제가 나왔을 때 하사 아가씨 옆에 아가씨한테는 얘기를 했다"며 '아가씨'라는 표현을 썼다.

이에 새정치민주연합 도종환 의원으로부터 "하사관을 아가씨라고 보는 관점, 이렇게 바라보는 관점이 이 문제랑 연관돼있다. 여군 1만명 시대에 그렇게 표현하면 안 된다"며 정정해달라는 지적까지 받았다.

논란이 확산되자 송 의원은 이날 오후 자료를 내고 "해당 사건을 두둔하거나 옹호하려는 취지는 아니었다"며 "일반적인 전방 부대 지휘관이 정상적으로 부대지휘를 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져야 한다는 의미였다"고 해명했다.

'아가씨' 표현에 대해서는 "평생 군 생활을 한 본인이 적절한 군사용어를 사용하지 않은 것으로 부적절한 표현이었다"고 시인하며 "모든 여군 부사관 분들의 마음을 불편하게 한 점에 대해 간곡히 송구스러운 마음을 전한다"고 사과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장기복무 전환 앞둔 '여군 하사', 피해 입어도 냉가슴 앓이 군 성범죄, 83건 중 실형은 단 3건…'솜방방이' 처벌 심각 잇단 군내 성범죄, 왜? "부하를 사적 소유물로 착각하는 듯" [인터뷰] 전직 여군 부사관 "상급자 말 한마디에 장기복무 선발 영향"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