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도곡동 땅 판 시점에 차명계좌 개설…MB 재산인 것 인지"

입력 2018-02-23 08:4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다스 관련 소식 오늘도 이어갑니다. 다스의 실제 소유자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라고, 검찰이 관련 피의자 구속영장에 처음으로 적시한 사실, 전해드렸었습니다. 이같은 내용의 진술들이 측근들에서 계속 나오고 있고, 다스와 관련한 수사과정에서는 조직적인 증거 인멸 시도가 있었던 정황도 저희 취재결과 확인이 됐는데요. 도곡동의 땅을 팔 시점 쯤 명의를 빌려줬다는 한 차명계좌 주인은 이 전 대통령의 차명재산임을 인지했다고 말했습니다.

먼저 서준석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여러 은행과 증권사 등에 차명 계좌를 만들어 재산을 숨겨왔다고 보고 있습니다.

JTBC 취재 결과, 해당 계좌들은 재산 관리인인 처남 김재정씨와 이영배 금강 대표 등이 당시 지인들의 인감 도장을 빌려 개설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이 가운데 한 증권사 계좌에 명의를 빌려준 A씨는 이 같은 요청을 받은 시기가 1990년대 중반쯤이라고 기억했습니다.

특히 계좌 개설 시점이 '강남 도곡동 땅을 팔 시점' 쯤이었다고 했습니다.

도곡동 땅은 이 전 대통령의 형 이상은씨와 처남 김재정씨 명의로 1985년 매입된 뒤 1995년 포스코에 263억 원에 팔렸습니다.

이 전 대통령이 실제 주인이라고 의심받던 땅입니다.

그렇게 개설된 A씨의 계좌에는 한 금융회사의 주식 20만 주가 들어있었습니다.

A씨는 이 주식이 이명박 전 대통령의 재산이라는 사실을 어느 정도 알고 있었다고도 밝혔습니다.

A씨는 이영배, 김재정 씨와 친분이 있어서 인감을 넘겼는데 당시 이들을 이 전 대통령 차명재산 관리인으로 알고 있었다고 했습니다.

A씨는 또 이영배씨 측에 "내가 곤란해질 수 있으니 빨리 정리해달라"고 재촉하기도 했다고 말했습니다.

계좌 개설 20여 년이 지난 2015년쯤 돈이 모두 인출됐다는 통보를 받았는데 "한 번도 만져보지 못했다"고 전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이창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