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9월 슈퍼문·블러드문 동시에 뜬다…한국서 관측 어려울 듯

입력 2015-09-01 13:1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9월 슈퍼문·블러드문 동시에 뜬다…한국서 관측 어려울 듯


9월에 슈퍼문과 블러드문이 동시에 뜬다.

지난달 30일 영국 일간지 텔레그레프에 보도에 따르면 영국 현지시간으로 오는 28일 오전 2시(한국시간 28일 오전 10시), 달과 지구가 최단 거리를 유지하는 근일점에 가까워지면서 슈퍼문을 관찰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조석 간만의 차가 최대치가 되는 순간 지구와 달의 거리는 35만6887km가 된다. 올해 들어 지구와 달이 가장 가까워지기 때문이다. 특히 이날엔 슈퍼문과 개기월식으로 인한 '블러드문'(Blood Moon)이 동시에 모습을 드러낼 예정으로 더욱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개기월식은 태양-지구-달의 순서로 위치할 때 일어나는 현상으로 보름달 일 때에만 나타난다. 개기월식에서 특징은 바로 블러드문, 즉 붉은색의 달이다.

한편, 이번 슈퍼문과 블러드문은 영국을 포함한 유럽 일대와 아프리카, 남북 아메리카 대륙 등지에서 관찰이 가능헐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에서는 슈퍼문과 블러드문 모두 관찰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사진=중앙포토 DB

(JTBC 방송뉴스팀)

관련기사

뇌먹는 아메바 공포…14살 스포츠 꿈나무 숨져 막돼먹은 영애씨 시즌14 조현영-박두식 '취중 키스' 화제 이주노 사기 혐의 피소…측근 "월세 못 낼 정도로 어려워" 김상중 "지난 2월 촬영 중 미스터리한 경험…오싹했다" 구자철 이적 '아우크스부르크행'…예상 이적료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