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특검, 최순실 수첩 확보…인사개입 정황 뚜렷

입력 2016-12-20 08:2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번에는 최순실씨가 정부 고위직 인사에 개입한 정황과 관련한 특검수사 내용을 단독으로 전해드리겠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이 국회 탄핵소추안에 대한 답변서에 최순실씨가 인사에 개입하지 않았다고 한 것과 배치되는 내용인데요. 특검팀이 최씨의 개인 수첩을 압수해서 분석하고 있는데, 인사 개입 정황이 담겨있는 수첩입니다. 최순실씨가 정호성 전 비서관을 통해 인사 관련 문서를 받아 본 정황은 드러났었는데요. 처음으로 자필 기록이 발견된 겁니다.

심수미 기자입니다.

[기자]

박영수 특검팀은 최순실씨 거주지에서 수첩을 확보했습니다.

취재진이 확인한 결과, 이 수첩엔 최씨의 필적으로 정관주 문화체육관광부 1차관과 정만기 산업통상부 1차관의 이름이 적혀 있습니다.

그런데 정관주 차관의 옆에는 '현 정무수석실 국민소통비서관'이란 문구가 있고, 그 위에 '1차관'으로 보이는 글씨가 흘림체로 적혀 있습니다.

당시 청와대 비서관이던 정 차관은 올해 2월 문체부 차관으로 내정됐습니다.

검찰은 최씨가 정관주 당시 비서관을 1차관으로 낙점해 인사에 개입했는지 여부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최씨는 해당 수첩을 사용한 적 자체가 없다며 부인하는 것으로 전해집니다.

하지만 특검은 최씨의 사무실에서 압수한 서류나 직원들에게 건넸던 자필 메모와 필체가 똑같다는 점에서 최씨가 직접 작성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특검은 해당 수첩 외에도 최씨가 정호성 전 비서관을 통해 주고 받은 고위 공무원 인사 관련 문서도 분석에 나섰습니다.

관련기사

대통령, 예상대로 혐의 전면 부인…정치권 격랑 예고 '중대한 위법 없다'는 대통령 답변서…핵심 쟁점은? 헌재, 특검·검찰에 대통령 자료 요청…탄핵 심판 속도 '부총리급 인사'는 누구?…조한규 발언에 정관계 발칵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