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감찰 내용 누출 의혹' 이석수 전 특별감찰관 검찰 출석

입력 2016-10-28 14:14

이 전 특별감찰관, 앞서 누설 혐의 강하게 부인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이 전 특별감찰관, 앞서 누설 혐의 강하게 부인

'감찰 내용 누출 의혹' 이석수 전 특별감찰관 검찰 출석


감찰 내용 누설 의혹을 받고 있는 이석수(53) 전 특별감찰관이 28일 오후 1시 50분께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했다.

이 전 특별감찰관은 지난 8월 조선일보 기자에게 감찰 진행 상황을 알려준 혐의로 고발당했다.

우병우·이석수 특별수사팀(팀장 윤갑근 고검장)은 이 전 특별감찰관을 상대로 감찰 당시 언론과 접촉한 사실이 있는지, 감찰 내용을 외부에 누설했는지 등을 조사할 예정이다.

MBC는 지난 8월16일 이 전 특별감찰관이 조선일보 기자에게 감찰 대상과 감찰 이후 처리방침 등을 누설한 정황을 담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입수했다고 보도했다.

이 매체는 보도에서 "이 특별감찰관이 특정 언론사 기자에게 '감찰하고 있는 대상은 우 수석 아들과 가족 회사 정강이다', '우 수석이 계속 버티면 검찰이 조사하라고 넘기면 된다'는 내용을 전달했다"고 주장했다.

특별수사팀은 MBC 측으로부터 보도 근거가 된 자료 일부를 제출받은 상태다.

특별감찰관법은 감찰 참여자들이 감찰 내용을 외부에 누설해서는 안 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를 어길 시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년 이하의 자격정지에 처한다는 벌칙 규정도 두고 있다.

이 전 특별감찰관은 당시 "어떤 경우에도 언론과 접촉하거나 기밀을 누설한 사실이 없다"며 "의혹만으로는 사퇴하지 않는다는 것이 이 정부의 방침 아니냐"고 반박했다.

하지만 검찰이 특별감찰관 사무실을 압수수색하는 등 수사를 본격화하자 지난 8월29일 사의를 표명했다. 청와대는 9월23일 사표를 수리했다.

특별감찰관실은 지난 8월 우 수석에 대해 서울경찰청 차장 운전병으로 근무 중인 아들의 이른바 '꽃보직' 논란과 관련해선 직권남용 혐의를 적용하고, 가족회사인 정강과 관련해서는 횡령 혐의를 적용해 검찰에 수사의뢰를 했다.

이 감찰관은 또 지난 7월 박근혜 대통령의 동생인 박근령 전 육영재단이사장을 1억원대 사기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기도 했다.

최근엔 이 전 특별감찰관이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 의혹을 내사했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이에 이 전 특별감찰관에 대한 의혹 제기와 청와대의 사표 수리 배경에 관심이 쏠리기도 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최순실 9월3일 출국…박근혜 대통령과 교감있었나 새누리당 지도부도 "우병우 교체하라" 검찰, 우병우 처가 화성땅 명의자 소환 조사 민주당 "우병우 교체설은 꼼수, 국감 출석해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