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교정시설 확진 1200명 넘어…법무부, 뒷북 대책

입력 2021-01-06 20:26 수정 2021-01-07 13:5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전국 교정 시설의 확진자 수는 1200명을 넘겼습니다. 집단 감염의 규모로는 신천지 교회에 이어 두 번째입니다. 법무부가 오늘(6일) 추가로 대책을 내놨지만, 늦어도 너무 늦었단 비판을 면하기 어려워 보입니다. 일부 수용자들은 정부를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냈고, 추미애 장관은 초기 대응을 잘못했단 이유로 고발당했습니다.

이상엽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동부구치소 안에서 확진자가 67명 더 늘었습니다.

동부구치소에서 영월교도소로 옮긴 수용자 7명, 속초교도소로 옮긴 수용자 3명도 확진 판정을 받았습니다.

지금까지 동부구치소 673명 등 전국 교정시설 확진자는 1203명입니다.

지난해 11월 27일에만 해도, 확진자는 동부구치소에서 근무 중인 직원 1명뿐이었습니다.

이후 한 달이 채 안 된 12월 19일엔 수용자 184명이 한 번에 감염됐습니다.

그로부터 불과 18일 만에 교정시설은 전국에서 손꼽히는 집단감염지로 떠올랐습니다.

신천지교회 5213명에 이어 두 번째이고, 사랑제일교회 1173명보다 많습니다.

밀접접촉자를 떼어놓지 못한 이유가 가장 큽니다.

[김재술/법무부 의료과장 : 철저히 분리하는 것이 기본 원칙이지만 예측하지 못했던 집단감염이 발생하면서 당시 초과밀 상태, 독거실 수용자들의 정신질환 문제 등으로 조절이 이뤄지지 못한…]

감염 경로는 아직 파악하지 못했습니다.

뒤늦게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수용자에게 매일 마스크를 주고 직원에 대해 일주일에 한 번 신속항원검사를 하겠다고 했습니다.

법무연수원을 생활치료센터로 추가 지정하는 방안도 검토 중입니다.

동부구치소 수용자 4명은 정부를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냈습니다.

정부가 관리를 소홀히 해 신체적, 정신적 손해를 입었다며 한 사람당 천만 원씩 달라는 내용입니다.

국민의힘은 초기 대응을 잘못했다며, 추미애 법무부 장관을 중과실치사상과 직무유기 혐의로 대검찰청에 고발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오은솔)

관련기사

서울구치소 독방 수용자 사망…"배식하다 퍼졌다" 동부구치소 수용자 감염 40%↑…비확진자 긴급 이송 동부구치소발 확진 1천명 넘어…이감 뒤 양성 판정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