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오르지 못할 벽은 없다"…김자인, 아시안게임 도전

입력 2018-08-07 21:5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르지 못할 것 같은 벽과 싸우는 클라이밍의 김자인 선수는 1년 전에 123층짜리 건물을 맨손으로 올라서 우리를 놀라게 했지요. 20년 동안 수많은 벽을 탔는데, 이제는 아시안게임 최초의 '클라이밍' 벽을 두드리고 있습니다.

이도성 기자입니다.
 

[기자]

신중하게 돌을 고른 뒤, 조심스럽게 한 발을 내딥니다.

20년을 쉼없이 올랐지만, 가파른 벽은 여전히 무섭고 아찔합니다.

빠르게, 거침없이 벽을 타는 선수들과 달리 김자인은 차근차근 길을 찾아 벽을 오릅니다.

클라이밍 세 종목 중에서도 제한된 시간에 창조적인 길을 찾아 더 높이 올라야 하는 '리드'가 주종목입니다.

벽을 오르는 낯선 스포츠에 뛰어들어 새 길을 개척한 김자인의 인생도 클라이밍 스타일과 꼭 닮았습니다.

아무도 가지 않는 길이었지만 클라이밍에서는 기억할 만한 발자취를 남겼습니다.

아시아 무대는 물론이고 세계 대회에서도 최초, 최다의 기록을 쌓아 올렸습니다.

때로는 무모해 보이는 도전도 받아들였습니다.

너무 높아서, 너무 무서워서 오를 수 없으리라는 건물을 겁없이 올랐습니다.

발만 헛디뎌도 물에 빠지는 한강 위 기울어진 암벽을 거뜬히 통과했고, 지난해에는 555m 높이의 123층짜리 롯데월드타워를 맨손으로 타고 올랐습니다.

그렇게 잘 몰랐던 클라이밍을 알렸습니다.

도전은 새로운 기회도 열어줬습니다.

클라이밍 문화가 확산되면서 아시안게임 정식 종목이 된 겁니다.

서른의 나이에 처음 받아든 아시안게임 국가대표.

손가락은 마디마디 불거져 성한 곳이 없지만 김자인은 오르지 못할 벽은 없다고 말합니다.

관련기사

여자 피겨 임은수, 시니어 데뷔 무대 우승…총점 184.33 '카누' '커누' 용어 달라도…한마음으로 노 젓는 단일팀 여자 배드민턴 단·복식 나란히…세계선수권 16강 진출 핸드볼 남자 주니어, 일본 잡고 26년 만에 '아시아 정상' 남자 펜싱 사브르 단체전, 이탈리아 꺾고 2연패 '쾌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