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유치원 교재비까지 '뒷돈'…교육청·지자체 감시 허술

입력 2016-03-29 21:4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요즘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다니는 아이를 둔 부모들은 보육대란이 일어날까 걱정이 많습니다. 그런데 부모 속을 뒤집어 놓을 일이 더 있습니다. 부산의 유치원과 어린이집들이 교재비를 부풀려 거액의 뒷돈을 챙겨오다 적발됐습니다.

구석찬 기자입니다.

[기자]

경찰이 올해 초 부산의 한 교구업체를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 적발한 비밀장부입니다.

이 두 권의 장부 때문에 부산의 유치원과 어린이집들이 초긴장 상태입니다.

장부를 보니 1인당 교재비는 31만 8000원이지만 교구업체가 유치원에서 받은 돈은 43만 원.

차액 11만 원씩을 합한 645만 원은 유치원 측에 되돌려준 것으로 표시돼 있습니다.

유치원 14곳과 어린이집 41곳이 이 업체와 짜고 3년 동안 4억 7000만 원을 챙겼습니다.

[오영훈 과장/부산진경찰서 지능범죄수사 : 직원들 선물, 경조사비, 회식용도로 사용했다고 합니다.]

교육청과 지자체의 감시도 허술했습니다.

부산시가 최근 두 달 가까이 일제 점검을 벌였지만 리베이트 정황은 단 한 건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이중장부를 만들어 단속을 피했기 때문입니다.

경찰은 횡령 혐의로 유치원과 어린이집 원장, 업체 대표 등 63명을 불구속 입건하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폐기할 '시험용 타이어' 빼돌려 판 직원 무더기 적발 "여생 돌봐주겠다" 치매 노인과 위장결혼…90억 빼돌려 교비 75억 횡령…검찰, 외국인학교 입학처장 등 기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