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태우 3차 참고인 조사…박형철·이인걸 검찰에 고발

입력 2019-01-10 15:48

"청와대 비위 행위 추가 고발 검토 중"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청와대 비위 행위 추가 고발 검토 중"

김태우 3차 참고인 조사…박형철·이인걸 검찰에 고발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민간인 사찰 등 비위 의혹을 제기한 김태우 수사관이 10일 오전 3차 참고인 조사를 위해 검찰에 출석했다.

김 수사관은 청와대 특별감찰반에서 일할 당시 자신의 상관이었던 박형철 청와대 반부패비서관과 이인걸 전 특감반장을 이날 고발했다.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주진우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10시 15분께부터 김 수사관을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하고 있다. 김 수사관의 참고인 출석은 지난 3일과 4일에 이어 세 번째다.

김 수사관은 검찰 청사 앞에서 기자들을 만나 짧게 질문에 답한 뒤 고발장을 제출하고 조사실로 향했다.

고발장에서 김 비서관은 상관이었던 두 사람에게 직권남용과 직무유기 혐의가 있다고 주장했으며, 박 비서관에게는 추가로 공무상 비밀누설 혐의도 의심된다고 주장했다.

자유한국당이 이미 박 비서관과 이 전 특감반장을 수사 의뢰했는데 따로 고발한 이유에 대해 김 수사관은 "(자유한국당은) 수사 의뢰, 진정한 것"이라며 차이가 있다고 설명했다. 또 "제가 직접 고발하고 싶어서 고발장을 가져왔다"고 덧붙였다.

김 수사관은 청와대 재직 당시 자신이 올린 감찰 정보를 박 비서관이 누출했다고 주장하며 고발하겠다고 예고해왔다. 박 비서관이 첩보 속 혐의자가 자신의 고교 동문인 것을 알고 전화해서 감찰 정보를 흘려줬다는 것이 김 수사관의 주장이다.

이 밖에도 김 수사관은 백원우 민정비서관이 특감반에서 생산한 민간인 관련 첩보를 경찰로 이첩하도록 지시했다는 의혹에 대해 "진실이 밝혀지길 기대한다"며 "청와대의 비위 행위를 추가 고발할지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다만 추가 고발 대상을 묻자 김 수사관은 "고민 중"이라고 답했고, 검찰에서 소명할 내용에 대해서도 "조사 내용은 말하기 힘들고 성실히 조사받겠다"며 말을 아꼈다.

검찰은 김 수사관이 제기한 청와대 특감반의 민간인 사찰과 여권 고위 인사 첩보 묵살 등이 실제 이뤄졌는지, 만약 이뤄졌다면 조국 민정수석 등 '윗선'이 개입했다고 보는 근거가 무엇인지 등을 지난 조사에 이어 확인할 방침이다.

청와대 특감반에서 일하다 검찰로 복귀한 김 수사관은 특감반 재직 당시 전직 총리 아들이나 민간은행장을 사찰했으며 이는 특감반장과 반부패비서관, 민정수석 등 '윗선' 지시에 따른 것이었다고 주장했다.

이 밖에도 김 수사관은 여권 고위 인사의 비위 첩보를 청와대가 묵살했다고 주장하는 등 청와대 특감반의 비위 의혹을 수차례 제기했다. 이에 자유한국당은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조국 민정수석 등을 검찰에 고발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현장영상] 문 대통령 "김태우 폭로 논란, 수사로 밝혀질 것" 한국당 "산업부 블랙리스트…4개 발전사 사장 사퇴 종용" 민주 "민생경제 최우선 다짐" vs 한국 "몽상에 빠진 대통령" '청와대 행정관·육참총장 만남' 공방…"문제없어" vs "인사문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