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새누리, 여성 우선공천 논란 계속…공천위 또 '재검토'

입력 2014-03-14 13:21

최고위 비공개 회의서 '보류결정'
지역 반발·자격 논란 등이 배경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최고위 비공개 회의서 '보류결정'
지역 반발·자격 논란 등이 배경

새누리, 여성 우선공천 논란 계속…공천위 또 '재검토'


새누리당이 여성 우선공천지역 선정 문제를 놓고 좀처럼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상향식 공천을 원칙으로 하되, 여성 등 정치적 소수자 배려 취지에서 일부 지역에 우선공천을 실시키로 한 바 있다.

하지만 지역 선정 과정에서 지역구 국회의원이나 당협위원장의 반발도 만만치 않고, 우선공천 대상자의 경쟁력과 자격에 대한 문제제기가 거듭되면서 '약자 배려'라는 본래 취지가 흐려지는 모양새다.

새누리당 최고위원회는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63빌딩 모 일식당에서 비공개 회의를 갖고 당 공천관리위원회(공천위)가 선정한 우선공천 지역안을 의결하려 했으나 '보류 결정'을 내렸다.

공천위의 결정이 최고위에서 보류된 것은 전날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다. 공천위는 서울 서초·강남·광진·용산·금천구와 부산 중구·사상구, 대구 중구, 인천 계양구 등을 우선공천 지역으로 선정했지만 최고위를 통과하지 못한 바 있다.

진통의 배경에는 일단 지역의 반발이 크다. 여성 우선공천 지역으로 선정될 경우 이미 선거를 준비하고 있는 후보들을 '정리'해야 하는데, 해당 지역구 의원과 당협위원장으로서는 부담일 수 밖에 없다는 게 관계자의 설명이다. 당 관계자는 "전반적으로 (우선공천 지역이) 다 선정이 안 된다"고 밝혔다.

이 같은 갈등을 놓고 일각에서는 "(공천위와 지역 간) 측근 인사를 앉히려는 자리싸움"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포항의 경우, 친이계(친이명박계) 후보 대신 친박계(친박근혜계) 후보를 공천하기 위해 여성 우선공천 지역으로 정하려 한다는 시각도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다.

또 다른 배경에는 우선공천 대상자의 경쟁력과 자격 문제가 자리잡고 있다. 한 최고위 참석자는 뉴시스와 통화에서 "어느 지역이라고 말하기는 어렵지만 특정 지역의 경우 남자 후보를 냈을 경우에는 승산이 있을 법도 한데, 여자 후보를 낼 경우 꼭 우리가 이기라는 법은 없다"며 "당선 가능성도 따져봐야 한다"고 밝혔다.

다른 참석자는 "자격 조건이 떨어지는 여성을 무작정 (우선공천) 하는 게 맞는 건지 생각해봐야 한다"고 밝혔다. 공천위가 염두에 둔 여성후보의 자격을 놓고도 논란이 있음을 짐작케 하는 대목이다.

여성 우선공천 지역 선정문제가 논란이 되면서 이날 최고위에서는 순회경선 등 세부 사항에 대해서는 논의가 이뤄지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천위는 여성 우선공천 지역 선정 문제를 재검토키로 했다.

한편 최고위 회의를 이례적으로 국회 밖에서 비공개로 연 데 대해 당 관계자는 "(우선공천 지역이) 확정도 안됐는데 '카더라' 식으로 보도가 나가면 지역에서 촉각을 세우니까 그런 것"이라고 설명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