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의사 24시간 대기?"…재택치료 준비 안 된 동네병원

입력 2022-01-23 18:06 수정 2022-01-23 18:5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확진자가 크게 늘면 당장 재택치료가 문제가 됩니다. 환자 상태를 확인하고 치료제도 처방하려면 동네병원까지 참여할 수밖에 없는데요. 어떻게 할 것인지 아직 방침을 정하지 못하고 있어 당분간 혼란을 피할 순 없을 걸로 보입니다.

이 문제는 윤영탁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기자]

서울 강서구의 한 선별검사소에 긴 줄이 늘어섰습니다.

전파가 빠른 오미크론 변이가 사실상 우세종이 되면서 검사량이 적은 주말에 역대 두 번째로 많은 확진자가 나왔습니다.

현재 확진자 절반 가량인 2만 6천 명이 재택치료를 받고 있는데 정부는 70%까지 늘릴 방침입니다.

확진자 숫자까지 늘면 대상자는 몇 배 더 늘 수밖에 없습니다.

전국 600여 곳의 호흡기전담클리닉으론 감당이 안 됩니다.

동네병원이 나눠 맡아야하지만 지금으로선 하고 싶어도 할 수가 없습니다.

의사가 24시간 병원에 대기하면서 환자를 봐야하는 규정이 가장 큰 걸림돌입니다.

[조금주/서울 조은가정의학과의원장 : 의원은 많은 환자를 보지 않을 거고 더 세심하게 볼 거고, 그런데 기준을 24시간 당직으로 하는 것은 아닌 거 같아요. 개인 의원은 대부분 혼자잖아요.]

신속항원검사도 문제입니다.

양성 판정을 대비해 일반 환자들과 동선을 분리해야하는데 공간이 없는 동네 병원이 대부분입니다.

당장 방침을 정한다 해도 시스템을 만들고 대상을 선정하고 가이드라인을 만드는 데만 몇 주의 시간이 더 필요합니다.

[박명하/서울시의사회장 : 규제라든지 여러 틀만 짜놨다고 해서 오늘 (확진자) 7천명 됐으니까 내일부터 시행, 이렇게 한다고 바로 돌아갈 수 있는 게 아니라는 것을…]

얼마 전 발표한 방역체계 개편안에도 동네병원 지침은 모두 빠져 있어 현장에서의 혼란은 불가피해 보입니다.

관련기사

한 달 만에 7천명대 확진…빨라진 오미크론 전파 PCR 검사 아무나 못 받는데…'셀프 검사' 어떻게? "홍콩 지하철역서 9초 스쳤는데 오미크론 감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