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대통령 측, 탄핵심판 '각하' 주장까지…조직적 여론전

입력 2017-03-03 08:1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대통령 측의 이같은 조직적인 여론전. 국회에서는 친박계 의원들이 토론회를 통해서 펼쳐나가고 있습니다. 어제(2일) 발표를 맡았던 대통령 대리인단 손범규 변호사는 국회에서의 절차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탄핵 심판 자체가 무효고 따라서 각하 결정이 나와야 한다는 주장을 되풀이 했는데요. 일단 선고를 앞둔 헌재를 흔들고, 선고가 나온 후에는 이에 불복하려는 의도라는 분석입니다.

이정엽 기자입니다.

[기자]

친박계 의원들은 탄핵 반대 집회가 열린 다음날인 어제, 국회에서 토론회를 열었습니다.

지난달 9일 이후 벌써 5번째입니다.

이 자리에서 손범규 전 의원은 재판의 주요 증거인 태블릿 PC와 안종범 전 수석의 업무 수첩 등을 또다시 문제 삼았습니다.

태블릿 PC는 실물이 제출돼지 않아서, 안 전 수석의 수첩은 원본이 아닌 복사본이어서 증거가 될 수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태블릿 PC는 검찰이 이미 증거 능력에 문제가 없다고 확인했고 안 전 수석의 수첩 역시 본인의 진술로 내용이 확인돼 증거로 충분하다고 헌법재판소가 밝힌 바 있습니다.

이 뿐만이 아닙니다.

토론회에선 국회 탄핵소추안 의결 과정에서 인증샷을 찍었기 때문에 탄핵이 각하돼야 한다는 주장까지 나왔습니다.

표결 절차에 문제가 있는 만큼 탄핵 결정 자체를 아예 하지 말아야 한다는 겁니다.

물론 법조계는 투표 인증샷이 강제로 공개되지 않아 절차상 문제는 없다고 보고 있습니다.

결국 친박계가 이같은 주장을 되풀이 하는 건 헌법재판소를 압박하고 지지층을 결집시키려는 노골적인 여론전으로 읽혀지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서울 도심서 '촛불-친박' 동시 집회…깊어지는 갈등 대리인단·친박 측, 서로 키워온 '불공정-불복 프레임' 자유한국당, 선고일 앞두고 긴장…비상근무체제 돌입 이정미 재판관 주소공개까지…도 넘은 사법기관 위협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