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특검, 내일 김종 공개소환…최씨 일가 재산 추적에 박차

입력 2016-12-23 19:5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첫 '공개 소환자'로 김종 전 문화체육부 차관을 겨냥했습니다. 김 전 차관은 삼성그룹이 최순실씨 일가를 지원하는 과정에 압력을 행사한 의혹을 받고 있는데요, 삼성과 연루된 박 대통령의 뇌물죄 수사가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태블릿 PC뿐 아니라, 최순실 씨 노트북에도 대통령 연설문이 보관돼 있었다는 증언이 나왔습니다. 청와대 자료 불법 유출이 더 있었을 가능성을 시사하는 대목입니다. 먼저, 특검 사무실에 나가있는 취재기자 불러서 수사 상황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박민규 기자, 내일 특검의 첫 공개 소환자가 김종 전 문체부 차관으로 결정이 됐는데, 역시 박 대통령의 뇌물죄와 관련이 있는 인물이죠?

[기자]

네, 특검은 김종 전 차관이 삼성을 압력해 최순실씨의 조카 장시호씨에게 이권을 몰아준 배경을 확인할 방침입니다.

장씨는 평창동계올림픽 빙상 시설을 이용해 이권 사업을 하려고 했었는데요. 이 과정에서 김 전 차관이 삼성을 압박해 장씨의 법인에 16억 원을 지원하도록 한 혐의가 검찰 수사에서 드러난 바 있습니다.

[앵커]

특검은 이 과정에서 박 대통령과 최순실 씨의 역할에 대해 추가 수사를 벌이겠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김 전 차관이 최순실 씨나 장시호 씨와 자주 만나 K스포츠 재단이나 동계올림픽 관련 사업에 깊숙이 개입했다는 증언 역시 검찰 수사 단계에서 이미 많이 나왔는데요.

김 전 차관은 장관과 청와대 수석 인사까지 영향력을 미칠 정도로 차관 이상의 영향력을 행사했다고 전해지는데요.

이 때문에 특검은 김 전 차관이 박 대통령의 지시를 받고 최씨 일가 등에 지원에 나섰는지 등에 대해 집중 확인할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삼성을 고리로 한 뇌물죄가 속도를 내고 있는 건데요, 이와 별도로 특검이 최 씨 일가의 재산 추적을 위해 별도의 팀을 꾸렸다고요?

[기자]

네, 특검은 최근 재산추적 경험이 많은 변호사와 역외탈세 전문 국세청 간부 등을 특별수사관으로 채용했다고 밝혔습니다.

저희 JTBC가 앞서 보도해드린 대로 최씨와 대통령을 경제적으로 사실상 한 몸으로 보고 이 부분을 집중 수사하겠다는 건데요, 특검 관계자는 "특검법에 최씨 일가의 재산 형성한 의혹에 대해 조사하도록 돼있다"고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앵커]

최 씨 일가가 해외에 숨긴 재산이 어느 정도 규모인지도 알려졌습니까? 일각에서는 8천억, 10조라는 얘기도 나오고 있더군요.

[기자]

일각에서 수조원 대까지 추측이 나오고 있지만 특검은 아직 구체적으로 파악하지 못한 상황입니다.

최순실 씨는 이미 알려진 비덱스포츠와 더블루K 외에도 독일에 수많은 차명회사를 갖고 있다는 의혹이 이미 제기됐는데요.

차명회사나 계좌가 더 드러나면 또 다른 국내 기업으로부터 뒷돈을 받은 정황도 추가로 나올 수 있습니다.

[앵커]

결국 최 씨가 어떻게 재산을 형성했는지, 그리고 이 돈이 어떤 흐름으로 관리됐는지에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고 봐야겠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최씨 일가의 재산이 사실상 박 대통령의 자금인 걸로 드러날 경우 대가성을 입증할 필요 없이 바로 대통령에게 직접 뇌물수수 혐의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대통령-최순실-삼성 파헤치는 특검…헌재 심판 속도 최순실이 세운 수상한 독일 회사들…'자금 세탁' 의혹 최씨, 대통령 '정치자금'도 관리했나…특검 집중 확인 박 대통령-최씨 '돈 관계' 추적…육영재단·영남대 주목 "최순실, 현금 주로 사용"…특검, 국내외 계좌 추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