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와대, 반기문 총장 대선 출마 시사에 "드릴 말씀 없다"

입력 2016-05-26 15:0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청와대, 반기문 총장 대선 출마 시사에 "드릴 말씀 없다"


청와대는 26일(현지시간)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대선 출마 시사 발언에 대해 극도로 말을 아끼는 분위기다.

박근혜 대통령의 아프리카 3개국 및 프랑스 국빈방문을 수행 중인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에티오피아 현지에서 가진 브리핑에서 반 총장의 대선 출마 시사가 청와대와 사전조율이 이뤄진 것이냐는 질문에 "그에 대해 제가 특별히 드릴 말씀은 없다"고 답했다.

박 대통령의 순방에 함께 한 다른 청와대 인사들도 반 총장의 거취와 관련해서는 언급을 피하고 있다. 이는 국내에서의 정치적 이슈로 인해 박 대통령의 정상외교 성과가 퇴색될 것을 우려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앞서 반 총장은 우리나라 시간으로 지난 25일 제주를 방문한 직후 가진 관훈클럽 초청 행사에서 "(올해말 유엔 사무총장 임기를 마치고)한국 시민으로 돌아오면 어떤 일을 할지 결심하겠다"며 "미국 대선 후보는 76세인데 (대선 후보로서 나의) 건강은 문제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를 두고 정치권은 반 총장이 사실상 다음 대선 출마 의사를 밝힌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반 총장은 그동안 뚜렷한 대선 주자가 없었던 친박계의 대안으로 주목받아 왔다. 박 대통령이 최근 충청 출신의 이원종 지역발전위원장을 신임 대통령비서실장으로 발탁한 것도 충북 출신의 반 총장 영입을 고려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오기도 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이춘석 "반기문 끌어들이는 새누리, 국민 공감 어려워" 반기문 총장 "한반도갈등 해소위해 어떤방식으로든 기여" '북한과의 대화' 강조한 반기문…정부 정책과 온도차 천정배 "반기문, 대통령 되려면 비전·리더십 검증 있어야" 홍문표 "반기문, 새누리 오면 대선 승리할 수 있을 것"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