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예산소위 '1석' 두고 여야 신경전…예산 졸속심사 우려

입력 2018-11-18 20:55

남북 경협·일자리 예산 등 '1석'에 달려
여야 원내대표 19일 정례회동…정수 논의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남북 경협·일자리 예산 등 '1석'에 달려
여야 원내대표 19일 정례회동…정수 논의

[앵커]

정부가 국회에 제출한 내년도 예산은 470조 5000억원. 역대 최대 규모의 이른바 '슈퍼 예산'입니다. 이 예산안이 적절하게 짜졌는지 꼼꼼하게 따져야할 책임이 국회에 있는데 심사 기한이 채 2주도 남지 않은 상황에서 자리 1석을 놓고 여야가 양보없는 힘겨루기만 계속하고 있습니다.

조익신 기자입니다.
 

[기자]

16명이냐, 15명이냐.

예산을 깎는 권한을 가진 예산안조정소위원회 정수를 놓고 여야가 일주일째 기싸움을 벌이고 있습니다.

민주당은 비교섭단체에 1명을 배분해 정수를 16명으로 늘리자는 입장입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15명이 관례라며 비교섭단체 1명은 민주당 몫에서 빼라고 반발합니다.

딱 1석 차이지만 정치적 힘은 남다릅니다.

비교섭단체인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은 여권 성향이 강한 편입니다.

16명이 될 경우 범여권과 범야권이 동수지만 15명을 유지하면 범야권의 숫자가 1명 더 많아집니다.

여야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남북 경협·일자리 예산 등의 규모가 이 1석에 달린 셈입니다.

여야 원내대표는 월요일 정례회동에서 정수 문제를 놓고 담판을 벌입니다.

합의안을 내놓지 못하면 예산안 처리 법정시한인 12월 2일을 지키지 못하거나 졸속 심사가 이뤄질 가능성이 커집니다.

예산안조정소위는 지난 15일부터 운영될 예정이었습니다.

(영상디자인 : 오은솔)

관련기사

여야 원내대표 합의 불발…여 '오후 본회의' 보수 야 '보이콧' 김수현, 예결위 깜짝 출석…예산소위 참석 요구엔 '거부' '광주형 일자리' 현대차 투자협상 난항…이달말 매듭 총력전 한국 "여, 예산국회 파행책임 야당에 전가…고용세습 국조 받아라" "일단 올려" 국회 예산증액 경쟁…5개 상임위만도 4조원 ↑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