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새누리당, 광화문 집회에 "불법 폭력 시위, 더 두고 못봐"…강력대응 촉구

입력 2015-11-16 10:2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새누리당, 광화문 집회에 "불법 폭력 시위, 더 두고 못봐"…강력대응 촉구


새누리당이 16일 서울 광화문 일대에서 벌어진 '11·14 민중총궐기'를 '폭도들의 불법 집회'로 규정하고 강력 비판하고 나섰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공권력이 이런 불법 무도한 세력들에게 유린되는 나약한 모습을 더이상 두고 볼 수 없다"고 시위대를 비판했다.

김 대표는 "전문 시위꾼들에 의해 경찰 113명이 부상당하고 경찰 버스 50대가 파손됐다"며 "이들은 언제든지 노동자 민중이 분노하면 서울, 이 나라 전체를 마비시킬 수 있다는 것을 똑똑히 보여주자고 말함으로써 이들의 의도가 나라를 마비시키려는 것이 분명해 졌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국민들은 공권력이 이런 불법 무도한 세력들에게 유린당하는 모습을 더 이상 볼 수 없다. 관계당국은 이런 사태가 다시 일어나지 않도록 엄격한 법 집행에 직을 걸어야 한다"고 사법당국을 압박했다.

원유철 원내대표는 이번 집회를 "쇠파이프, 횃불 투석 등이 난무하는 불법 폭력 시위"라고 규정하며 엄정한 조치를 요구했다.

그는 "차벽을 허물기 위해 경찰 버스를 밧줄로 묶어 끌어내고 쇠파이프로 내려치는 등 시위대의 과격 행동으로 100여명의 경찰이 부상하고 차량 50여대가 파손될 정도"라며 "어제 오전 강신명 청장과 통화해 불법 시위 과정에서 경찰, 농민 부상자 발생에 대해 유감과 안타까움을 표시했다"고 전했다.

서청원 최고위원도 "광화문이 7시간 동안 무법천지의 세상이 됐다. 한 나라는 기본 질서가 무너지면 존재 가치를 잃는다"며 "공권력이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 우리는 온정주의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인제 최고위원은 이번 집회를 "극단적인 반체제 세력이 배후에서 조종한 폭력시위"라고 규정하며 "배후 세력은 근본적으로 제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새누리당 초·재선 의원들도 이날 국회에서 열린 회의에서 민중총궐기 집회를 한 목소리로 비판했다.

하태경 의원은 "주도자들을 엄정 사법처리하고 법 집행을 강화하는 것은 당연히 해야 하는데 그것 만으로 폭력시위 재발을 막을 수 있을 지 걱정"이라며 '불법 시위' 전시회를 제안했다.

그는 "이번 폭력시위에 의해 부숴지고 불탄 차량이 50대가 있다고 한다. 그것을 원형 보존해 광화문 광장에 그대로 전시하자는 제안을 한다"며 "또 폭력 시위대가 쇠파이프를 들고 방화하고, 보도블럭을 깨는 장면 등을 찍은 사진도 그 공간에 함께 전시했으면 한다"고 주장했다.

하 의원은 그러면서 "폭도들의 만행이 어땠는지 국민들이 눈으로 볼 수 있도록 하는게 필요하다"며 "국민들이 시위대를 부끄럽게 생각하도록 해야 폭력시위의 재발을 막는데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노근 의원은 "이번 시위는 반정부 세력의 폭력 대회장으로 명명할 수 있다"며 "사전에 차량 파괴나 각목, 쇠파이프, 밧줄 등을 준비해서 난동을 부린 것을 보면 소위 유사범죄 단체에 해당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특히 여기에 배후 조종자가 민주노총이다. 또 '이석기 석방' 구호가 나오고 '가자, 청와대로' 등의 구호가 나온 것을 보면 노동운동이 아닌 정치운동이다"라고 말해다.

김종훈 의원도 "지난 2008년 광우병 시위가 있었는데 이번 시위를 보니 당시 주먹쥐고 흔들던 사람들이 다시 등장했다"며 "이들이 민중과 국민의 안위를 위해 하는 것인지 아니면 배우고 해온 것이 그거라 그것 밖에 할 짓이 없는 건지(모르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영우 의원도 "서울시내에서 발생한 폭력시위는 계급 투쟁적 성격이 강하다"라며 "자유에는 책임이 따르는데 우리가 향유하는 자유를 악용해 자유민주주의의 근간 부터 흔들려는 시도는 굉장히 위험한 것"이라고 말했고, 이완영 의원은 "노동계의 5대 입법 추진에 대한 야당의 반대도 이번 과격 시위의 한 원인이 됐다고 지적하지 않을 수가 없다"고 주장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광우병 파동' 이후 최대 규모 집회…'물대포' 후폭풍 경찰이 쏜 물대포에 60대 농민 위독…과잉 진압 논란 여당 "불법 폭력집회" vs 야당 "경찰, 과잉 진압 준비" 도심 대규모 집회 '과잉 진압' 논란…위법성 여부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