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가족 죽인 살인마에게 돈을 줘야했다"…미얀마서 벌어지는 일

입력 2021-04-12 14:52 수정 2021-04-12 15:5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지난달 29일 미얀마 군부의 폭력으로 숨진 시민의 영정을 가족이 들고 있다. 〈사진=AFP 연합뉴스〉지난달 29일 미얀마 군부의 폭력으로 숨진 시민의 영정을 가족이 들고 있다. 〈사진=AFP 연합뉴스〉
미얀마 군인과 경찰들이 돈을 받고 시민의 시신을 돌려주고 있다는 증언이 나오고 있습니다.

현지 시간 10일 미얀마 정치범지원연합(AAPP)은 트위터를 통해 "테러리스트들이 숨진 영웅들의 시신을 반환하는 대가로 12만 짯(약 10만 원)을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트위터에는 "군부가 시신 반환 대가로 18만 짯(약 14만 원)을 요구했으며 입 밖으로 내지 말라고 위협했다", "시민들은 시신을 수습하기 위해 가족을 죽인 살인마들에게 돈을 줘야했다" 등의 글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지난 9일 미얀마 바고시에서는 군부의 유혈진압으로 하루 만에 82명이 숨졌습니다. 목격자들은 "군부가 시신과 부상자들을 한 곳에 쌓아뒀고 다음 날 그 자리엔 핏자국만 남아있었다"며 시신 탈취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시민들은 "군부는 시신에 대한 값까지 요구하고 있다"며 "군부와 그 추종자들이 얼마나 비인간적인지 모두 알아야 한다"고 비난했습니다.

미얀마 매체 이라와디는 "군부가 시신 되돌려주는 대가로 돈을 받고 있다는 내용이 전해지고 있지만 해당 내용을 확인할 수는 없었다"고 말했습니다.

 
〈사진=트위터 ThinOhn1〉〈사진=트위터 ThinOhn1〉
장기 탈취 의혹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트위터에 올라온 여러 사진을 보면 숨진 시민들의 배 부위에는 봉합한 자국이 남아있습니다.

의혹을 제기한 이는 "시민들이 많이 죽을수록 군부는 더 부자가 된다"며 "군부는 가족에게서 뺏은 시신으로 돈을 벌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지금까지 군부의 폭력으로 숨진 시민은 최소 700여 명입니다.

한편 미얀마 군부는 지난해 11월 8일 치러진 총선이 부정선거였다고 주장하며 지난 2월 1일 쿠데타를 일으켰습니다. 이들은 아웅산 수치국가 고문을 가둔 뒤 각종 혐의로 재판에 넘기고 재선거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사진=트위터 aapp_burma〉〈사진=트위터 aapp_burma〉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