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트럼프 정부 인선 '살벌한 권력투쟁'…내홍 점입가경

입력 2016-11-17 09:5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도널드 트럼프 차기 미국정부 출범을 앞두고 인선 갈등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미 언론은 내부 파워게임이 칼부림같다는 격한 표현까지 사용할 정도입니다.

김현기 특파원입니다.

[기자]

한반도 정책을 총괄할 국무장관엔 루돌프 줄리아니 전 뉴욕시장과 존 볼턴 전 유엔대사의 2파전입니다.

1순위로 지목됐던 건 줄리아니.

[루돌프 줄리아니/전 뉴욕시장 : 존 볼튼은 (국무장관으로서) 좋은 선택입니다. (더 나은 후보가 없을까요?) 그게 나 일지도요.]

하지만 돌연 줄리아니가 베네수엘라 국영석유회사 등 외국기업을 위해 로비하고 돈받은 의혹이 폭로되면서 위기를 맞았습니다.

하지만 북한 정권교체를 위해 군사적 수단도 동원할 수 있다는 초강경파 볼턴보다는 노련한 줄리아니가 낫다는 게 우리 외교가의 지적입니다.

트럼프 캠프는 크리스 크리시티 전 정권인수위원장을 부위원장으로 강등한 데 이어 그의 측근을 축출하는 등 내홍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CNN은 "사실상의 칼부림", NBC는 "스탈린식 숙청"이라고 표현했습니다.

백악관과의 업무 인수인계 양해각서에 서명도 못 하면서 정권인수 작업은 전면 중단된 상태입니다.

한편, 여야 의원 5명이 트럼프 주변 인사들을 만난 데 이어, 조태용 국가안보실 1차장을 단장으로 한 정부 대표단도 트럼프 측과 접촉에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관련기사

트럼프 당선 충격 여전…뉴욕에 퍼지는 '위로 메시지' "미국 걱정된다" 마지막 순방 앞둔 오바마의 말·말·말 미 대도시들, 트럼프 '불법체류자 추방' 정책에 반기 트럼프, 현실주의 외교로 선회?…"한·일 핵 허용 아냐" 차기 백악관 수석고문, 벌써부터 우려…"극단적 인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