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프랑스, 국가비상사태 선포…국경 봉쇄 등 경계 강화

입력 2015-11-14 20:3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프랑스 정부는 테러 직후 국가 비상사태를 선포했습니다. 국경도 봉쇄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지금 파리 시내 곳곳에선 군과 경찰의 통제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강나현 기자입니다.

[기자]

파리 시내와 외곽에서 잇따라 테러가 발생한 직후, 프랑수아 올랑드 대통령은 긴급 각료회의를 열고 국가 비상사태를 선포했습니다.

이에 따라 시내에 경찰뿐 아니라 군 병력 1500명을 투입해 보안을 강화했고, 인구와 차량의 이동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추가 테러 위협에 대비한 겁니다.

특히, 프랑스에서 나가는 국경 통제가 강화됐습니다.

[프랑수아 올랑드/프랑스 대통령 : 이런 일을 저지른 그 누구도 프랑스를 빠져나갈 수 없도록 해야만 합니다.]

올랑드 대통령 자신은 15일부터 터키서 열리는 G20 정상회의에 불참하기로 했습니다.

프랑스와 영국을 잇는 유로스타 철도 운행도 한때 중단됐다 재개됐지만, 역내 검문검색은 더욱 철저해졌습니다.

유럽의 주변 국가들도 비상이 걸렸습니다.

당장 프랑스와 국경을 맞대고 있는 벨기에는 접경지역 보안을 강화했고, 이탈리아는 자국 전역에 걸쳐 대테러 경계 태세를 강화했습니다.

한편, 테러가 진압된 14일 새벽 프랑스 칼레의 난민 캠프에서 방화로 추정되는 화재가 발생해 약 1만 제곱미터가 불탔습니다.

반 난민 정서에 따른 범죄일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프랑스서 동시다발 테러…최소 120명 사망·80명 중상 오바마 "파리 테러범 색출" 천명…미국 사회도 '공포' 외교부 비상근무체제…"한국인 피해 현재까지 없어" 위기의 유럽…테러·극우주의·난민 '3중고' 박 대통령 "파리 테러, 반문명적·반인륜적 범죄…용납 안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