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유병언 측근 다판다 대표 영장심사…구속여부 곧 결정

입력 2014-05-02 15:21 수정 2014-05-02 15:2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교실에 아이들을 가둬두는 것도 모자라 깊고 차가운 바닷속에 아이들을 가둬놓고 우리는 무엇을 하고 있는가" 안도현 시인의 따가운 지적입니다. 세월호 참사 관련 소식 중심으로 전해드리는 특집 '정관용 라이브' 아이들을 가둬놓은 채 세상을 망치는 일에만 골몰한 어른들의 이야기, 오늘(2일)도 하나하나 되짚고 반성해보겠습니다. 오늘 저와 이야기 나눠주실 분들 소개합니다. 정미경 변호사 나오셨고, 중앙일보 채인택 논설위원, 두문정치전략연구소의 이철희 소장 나오셨습니다. 또 현장 취재하고 돌아온 김형구 기자도 함께 자리하고 있습니다.

세월호 침몰 사고 관련자들과 유병언 전 회장의 측근들에 대한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데요, 오늘 청해진해운 직원 2명과 유 전 회장의 최측근인 송국빈 다판다 대표의 구속 여부가 결정됩니다. 수사 상황 정리하죠. 서해지방 해양경찰청에 나가 있는 정제윤 기자! (네, 저는 지금 서해지방 해양경찰청에 나와 있습니다.) 지금 청해진해운 직원 2명에 대한 영장실질심사가 진행됐죠?

[기자]

네, 그렇습니다.

1시간 전쯤 청해진해운 직원들에 대한 영장실질심사가 끝났습니다.

심사가 끝나고 나오면서 취재진의 질문에는 별다른 답변을 하지 않는 모습이었습니다.

오늘 오전 11시부터 광주지방법원 목포지원에서 해무팀 안모 이사와 물류팀 김모 차장에 대한 영장심사가 진행됐습니다.

이들은 세월호에 화물이 규정보다 많이 실려 배 복원력에 문제가 있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이에 대한 조치를 취하지 않은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오늘 중으로 안씨와 김씨에 대한 구속 여부가 결정될 방침입니다.

[앵커]

이름도 참 특이합니다만 '다판다'의 송국빈 대표의 영장실질심사도 역시 오늘이죠?

[기자]

네, 그렇습니다.

잠시 뒤 '다판다'의 송국빈 대표에 대한 영장실질심사도 진행될 예정입니다.

인천지법은 앞서 어제 송 대표에 대해 회삿돈 수십 억 원을 빼내 유 전 회장 측에 준 혐의로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송 대표는 유 전 회장의 최측근 그룹인 '7인방' 가운데 1명으로 2006년부터 최근까지 계열사의 자금 창구로 의심받는 세모신협의 이사장을 맡았습니다.

송 대표의 구속여부는 오늘 늦게 결정될 예정입니다.

[앵커]

유 전 회장 측근 자택 등 10여 곳에 대해 압수수색을 벌였다고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검찰이 유 전 회장 관련 계열사와 측근 자택 등에 압수수색을 벌였습니다.

인천지검 특별수사팀은 10여 곳을 압수수색 했다고 밝혔는데요, 검찰은 어제 오전 회사 회계 서류와 내부 보고문서 등이 담긴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 관련 자료를 확보했습니다.

압수수색 대상에는 경기도 안양에 위치한 '온나라'와 인천에 있는 '새무리' 회사 사무실, 변기춘 온나라 대표와 황호은 새무리 대표 자택 등이 포함됐습니다.

변 대표와 황 대표는 유 전 회장의 핵심 측근 7인방에 포함된 인물들입니다.

검찰은 조만간 압수물 분석을 마친 뒤 변 대표와 황 대표 등 측근들을 소환 조사할 방침입니다.

관련기사

"피의자 신분 선장을 경찰 집에 재운 것은 큰 문제" 일본 관계자 "세월호 한국에 팔릴 때 안전성 문제 없었다" 청해진해운 직원·'다판다' 대표 구속 여부 2일 결정 이달 중순까지 격실 수색 마무리…시신 유실 방지망 설치 희생자 226명으로 늘어…객실 문 강제 개방 시도 예정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