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가경동 주부 피랍' '여고생 손목 살인'…충북 미제 사건 14건

입력 2019-09-19 16:05

화성 연쇄살인 사건 용의자 특정으로 다시 주목, "전담팀 수사 계속"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화성 연쇄살인 사건 용의자 특정으로 다시 주목, "전담팀 수사 계속"

'가경동 주부 피랍' '여고생 손목 살인'…충북 미제 사건 14건

사상 최악의 장기 미제사건이었던 화성 연쇄살인 사건의 유력 용의자가 DNA 분석기법을 통해 30여년 만에 특정되면서 충북의 미제 사건도 다시 주목받고 있다.

19일 충북지방경찰청에 따르면 도내 미제 사건 전담팀이 수사를 진행하고 있는 사건은 총 14건이다.

발생 연도는 2000년부터 2009년까지다.

미제 사건 중 가장 최근 것은 10년 전인 2009년 발생한 청주 흥덕구 가경동 주부 피랍 살인 사건이다.

그해 1월 18일 가경동 한 대형할인점에서 근무하는 이모(당시 58세)씨가 야근을 마치고 귀가하려 버스정류장으로 향하다 실종됐다.

13일 후 이씨는 대전시 대덕구 신탄진동 현도교 인근 하천 풀숲에서 머리에 검은 비닐봉지를 쓴 상태로 숨진 채 발견됐다.

당초 가출 후 자살로 결론 내렸던 경찰은 타살 의혹이 제기되자 전담팀을 꾸려 수사에 나섰다.

경찰은 시신에서 범인의 것으로 추정되는 DNA를 확보했지만, 수사는 현재까지 답보상태다.

당시 수사에 참여했던 한 경찰관은 "피해자를 태우고 갔을 것으로 추정되는 트라제 승용차 특정해 수사를 벌였지만, 행적을 밝혀내지 못했다"며 "당시 가용 경력이 총동원돼 수사를 벌였지만 아쉬움이 남는다"고 회상했다.

영동에서 손목이 잘려 숨진 채 발견된 여고생 살인 사건도 도내 대표적인 미제 사건이다.

2001년 영동군의 한 공사장 인근 문구점에서 아르바이트하던 정모(당시 16세) 양이 숨진 채 발견됐다.

발견 당시 정양은 두 손목이 모두 잘려져 있었다.

경찰은 공사장 인부 등 수십명을 수사했지만, 범인 검거에는 실패했다.

이외에도 '영동 노부부 피살 사건(2004년)', '충주 교현동 모녀 살인 사건(2005년)', '영동 주부 피살 사건(2005년)' 등 사건이 현재까지 미제로 남아있다.

충북경찰청은 2015년 살인죄 공소시효 폐지에 맞춰 미제사건 전담수사팀을 정식으로 편성, 형사과 강력계에 배속해 장기 미제사건을 수사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최근 DNA 감식 기술이 발전하는 등 수사기법이 발전함에 따라 미제 사건 해결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며 "도내 미제 사건에 대해서도 전담팀을 구성해 계속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19년 미제사건 '인천 작전동 7살 여아 살인'도 해결될까 대구 '개구리소년 사건'도 해결될까…경찰 재수사 의지 동해 학습지 여교사 피살 DNA로 해결될까…강원 미제사건 재조명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