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검찰 '셀프 조사' 우려에…'민간 조사위원회' 별도 구성

입력 2018-02-04 20:30 수정 2018-02-05 01:4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진상조사단의 활동이 본격화하고 있지만 검찰 안팎에서는 여전히 '셀프 조사'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옵니다. 검찰은 외부의 민간인이 주도하는 '조사 위원회'를 별도로 구성해 조사 과정 전반을 들여다 보도록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한길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은 진상 조사단과 별도로 상위 기구인 '조사 위원회'를 만들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최대 15명으로 구성되는 이 위원회는 외부의 민간인들이 주도하게 됩니다.
  
검찰은 조사 위원회가 검찰 조사단의 조사 내용을 보고받고, 조사 방향과 범위 등에 대해서도 권고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검찰이 새롭게 조사위원회 설립을 들고 나온 건 이른바 '셀프 조사'에 대한 불신이 커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검찰 내부에서는 임은정 서울북부지검 검사가 검찰총장에게 이메일을 보내 조희진 조사단장을 교체해달라고 요구했습니다.

조 단장이 2년 전 의정부지검장 시절, 성폭력 사건을 은폐한 전력이 있다는 겁니다.

시민단체들도 외부조사 참여를 요구해 왔습니다.

[위은진/변호사 (지난 1일) : 이번 사건의 진상 조사는 반드시 외부 조사로 진행돼야 합니다.]

국가인권위원회 역시 검찰이 그동안 내부 성폭력 사건을 제대로 처리하지 않았을 가능성이 있다며 직권 조사에 들어간 상황입니다.

검찰은 조사위원회가 사건 조사와 함께 조직 문화 개선책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검찰 내부서도 비난·공격…서지현 검사 '2차 피해' 우려 [인터뷰] 현직 검사가 말하는 검찰 분위기 "'왜 지금 밝히냐' 음해성 발언도" 박상기 법무부 장관 사과…'성범죄 대책위원회' 발족 '성고문 피해자' 권인숙 위원장…성폭력 뿌리뽑기 주목 서지현 검사, 진상조사단 출석…검찰 "모든 관련 의혹 조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