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민 받아달라" 캐러밴에 최루탄 응답…기절한 아이도

입력 2018-11-26 20:5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목숨을 건 2000km의 이동 끝에 미국 국경에 다다른 중남미 이민행렬 '캐러밴'과 미국 국경수비대의 충돌이 시작됐습니다. 국경 장벽에서 "우리를 받아달라"는 외침이 이어졌고, 국경수비대가 쏜 최루탄을 피해 달아나는 엄마와 어린 딸의 모습도 전해졌습니다. 트럼프 정부는 "한 발짝도 들어올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이주찬 기자입니다. 
 

[기자]

캐러밴 500여명이 갑자기 국경 장벽을 오릅니다.

수로를 뛰어넘기도 합니다.

미국-멕시코 국경 티후아나에서 이민을 받아달라고 시위를 벌여온 중남미 이민자들입니다.

최후의 저지선을 지키는 미국 국경수비대가 곧바로 최루탄을 쏘며 저지에 나섰습니다.

어린아이는 최루가스를 참지 못하고 울음을 터뜨립니다.

[마리아 아마야/온두라스 출신 캐러밴 : 최루가스를 발사했을 때 기절한 많은 어린이가 있었고, 임산부도 있었습니다.]

티후아나에는 현재 5000여 명의 캐러밴이 노숙하고 있습니다.

멕시코 정부는 곧 1만 명이 넘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국경수비대는 무장상태로 경계 태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미국 국토안보부는 캐러밴이 몰려올 상황에 대비해 주요 국경검문소의 양 방향 통행도 막았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민자들은 법정에서 승인될 때까지 입국이 허용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CNN은 국경지역에 캐러밴이 계속 늘어나고, 미국 정부도 강경 대응을 예고하고 있어 충돌이 격화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관련기사

"오바마의 판사", "골칫거리"…트럼프, 또 법원 공격 고된 3600㎞, '캐러밴' 미 국경 닿았지만…트럼프의 '벽' 선거 끝나자마자…'캐러밴 압박' 수위 높이는 트럼프 트럼프, 중간선거 직후 언론과 또 충돌…CNN 기자 '출입정지' '산넘고 물건너' 미 국경 향하는 캐러밴…도착후 '운명'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