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밀착카메라] '쌀값 딜레마'…30% 급등에 엇갈린 희비

입력 2018-10-11 22:10 수정 2018-10-11 23:3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밥상 물가의 기본은 '쌀값'입니다. 지난달 쌀 한 가마, 즉 80kg의 도매가는 18만 원 선이었습니다. 지난해 13만 원보다 30% 넘게 올랐습니다. 이렇게 급등한 쌀값에 농민들과 소비자들의 희비는 엇갈립니다.

밀착카메라 구혜진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 낙원동의 떡집 거리.

주재료가 쌀인 떡집들은 오른 쌀값에 울상입니다.

이런 떡시루 2개 반을 찌기 위해서는 쌀이 이만큼이나 많이 필요합니다.

쌀값이 고공행진을 하면서 떡집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습니다.

[최용철/떡 제조실장 : 떡값은 10년 전과 같이 동일하게 받는데, 지금 쌀값이 너무 많이 올라서 저희들이 마진도 그렇고 운영하는 데 상당히 어려움이 있습니다.]

당장 떡 가격을 올리기는 쉽지 않습니다.

[떡가게 운영자 : 한 팩에 3000원인데 꼭 두 팩에 5000원을 달라고 하시는 거예요. 요즘에 쌀값이 비싸서 저희도 좀 드리기가 그래요. 그러면 화를 내시는 거예요. 제일 싼 게 쌀인데 뭔 소리냐고.]

이미 일부 식당은 지난달부터 가격을 올렸습니다.

지난해에는 20kg 한 포대를 사오는데 약 3만 원가량 들었는데 올해는 4만5000원을 주고 사온 영향입니다.

이렇게 값이 올랐지만 쌀을 구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공급이 달리다보니 식자재 마트에서는 가게당 두 포대만 팔겠다고 할 정도입니다.

가격이 올랐다고 중간 마진이 오른 것도 아닙니다.

한 양곡 도매상은 최근 폐업했습니다.

[식당 주인 : 가격이 점차 오르면서 중간 마진이 높은 게 아니기 때문에 자기네가 너무 힘들다는 거야 쌀 장사 하기가.]

추수가 한창인 농민들은 입장이 다릅니다.

농약이나 농기계 가격 등이 오른 것에 비하면 쌀값이 이제야 제자리를 찾았다는 것입니다.

[차병만/농민 : 농사짓는 사람이 쌀값이 올라가는 게 제일 바람이죠. 이만큼이라도 올라갔으니까 그걸로 만족하고 내년에 또 좋은 결과를 봐야죠.]

지금껏 정부는 농민들에게 낮은 쌀값에 대한 보조금 성격으로 쌀 직불금을 줘왔습니다.

하지만 이런 직불금보다는 쌀의 시장 가격이 오르는것이 농가 소득에 도움된다는 것입니다.

[농민 : 직불금은 지주들이. 땅 지주들이 거의 많이 차지해요. 원래 농사짓는 사람들이 차지하는 건데.]

쌀값 급등은 올해 이상기온과 정부 수급정책이 원인으로 꼽힙니다.

정부가 지난해 시장에서 쌀 37만t을 사들여 가격을 부양했고 올해 날씨도 좋지 않아 출하량도 줄었다는 것입니다.
 
평소 이맘때면 쌀 도정과 포장이 한참일 도정 작업실입니다.

하지만 올해는 쌀값이 너무 비싼 탓인지 작업이 멈춰 있고요.

재고도 그닥 많지 않습니다.

벼가 쌀이 되는 비율도 크게 떨어졌습니다.

[박재식/서화성농협 과장 : 다 쭉정이예요. 이런 거 통통하다 해도 까보면 이래요. 이상기온 때문에 제대로 익지를 못해서.]

도매 상인들은 이런 정부의 쌀값 부양 정책까지 오히려 가격 안정성을 해칠 것이라고 우려합니다.

[박영오/도매상인 : 가격을 꼭 내려야 하는 시점에 올라와 버리고 올라야 할 시점에 내려와 그런 현상이 일어날 수가 있는 거죠.]

오른 쌀값이 부담스러워지면서 베트남에서 재배한 쌀 또는 미국에서 재배한 쌀 등 외국산 쌀에 대한 수요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일부에서는 정부가 지난해 1조 3700여억 원이나 쓴 쌀 직불금을 줄이기 위해 쌀값을 올렸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사실상 직불금 부담을 소비자에게 넘겼다는 것입니다.

쌀값은 오르면 서민들이, 내리면 농민들이 고통을 받습니다.

정부의 수급조절은 과도한 피해가 예상될 때 작동하는데요.

자칫하면 밥상 물가를 급격히 출렁이게 할 수 있다는 점, 염두에 둬야겠습니다.

(인턴기자 : 박지영)

관련기사

"찾는 사람 없고 가격까지 올라 죽을 맛"…전통시장 상인들 한숨 혼돈에 빠진 '그린벨트 민심'…투기 우려도 여전 한강 '이포보' 최초 개방…4대강 13곳 수문 열린다 부동산 개발 노리고…멀쩡한 소나무 농약으로 말려 죽여 FAO, 북 식량 부족국 재지정…"곡물 64만1천t 수입 권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