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특활비' 납작 엎드린다지만…일부는 유지, 상세 내용 비공개

입력 2018-08-17 08:0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국회가 의장단과 상임 위원장에게 돌아가던 특수 활동비도 폐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각 당 원내 대표의 특활비만 없애는 방안을 내놨다가 비판이 거세게 일자 모두 없애기로 한 것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일부 분야에는 특활비를 남겨놨고 그동안 사용한 내역도 언제 공개할지 알 수 없습니다.

이윤석 기자입니다.
 

[기자]

문희상 국회의장은 국회 상임위원장들과 함께한 자리에서 국민의 뜻을 강조했습니다.

[문희상/국회의장 : 다른 방법이 없어요. 이런 경우엔 그냥 납작 엎드려서 국민 뜻에 따르는 것 이상이 없다고 생각하고…]

문 의장과 상임위원장들은 국회 특활비를 사실상 전면 폐지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유인태/국회 사무총장 : 특수활동비 본연의 목적 및 국민의 정서와 맞지 않는 모든 집행을 즉각 폐지한다.]

다만 외교, 안보, 통상 분야에서 최소한의 특활비는 계속 유지한다는 입장입니다.

어디에 얼마나 쓰이는지는 국익 문제가 걸려 있어 공개할 수 없다고 했습니다.

이미 배정된 올 하반기 특활비에 대해, 의장실 관계자는 "약 31억 원 가운데 5억 원 정도만 사용하고, 나머지는 반납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국회는 또 특활비 집행에 관한 모든 정보공개청구를 수용하겠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현역 의원의 특활비 지급 내역을 공개하라는 법원의 판결에 불복해 항소한 것은, 그대로 유지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시민단체가 요구한 자료에는 업무추진비와 예비비 등 다른 내역도 포함돼 있기 때문이란 겁니다.

[유인태/국회 사무총장 : 범위를 어디까지 어떤 방식으로 하라고 하는지 법원의 판단을 받아볼 필요가 있다는 게 사무처의 판단입니다.]

시민단체 측은 "다른 부분을 제외하고 특활비만 먼저 공개하면 될 것"이라고 반박했습니다.

관련기사

국회사무총장 "'국익 위한 최소한' 제외하고 모든 특활비 폐지" '상임위장 특활비'도 폐지키로…의장단 몫만 유지 결정 대신 업무추진비 늘리겠다는 국회…특활비 '풍선 효과'? 국정원 빼고도 3천억…곳곳에 '숨은' 정부기관 특활비는? 법원 "20대 국회 특활비 내역 공개"…이번엔 달라지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