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중국 군사평론 "북한 3단계 로켓기술 확보 못해"

입력 2012-04-13 11:0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중국 큐큐(QQ) 닷컴의 군사평론 사이트인 `군정료망'(軍情瞭望)은 13일 은하 3호 로켓발사 실패는 북한이 3단계 로켓기술을 확보하지 못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군정료망은 이날 한국과 일본의 발표를 인용, 북한이 은하 3호 로켓이 발사되고서 몇 분 뒤 여러 조각으로 쪼개져 추락했다고 전하면서 이는 북한이 로켓 기술개발 도중에 겪은 또 다른 좌절이라고 평가했다.

지난 2009년 4월 은하 2호가 로켓 2단과 3단 분리에 실패해 북태평양으로 추락한데 이은 또 다른 실패라는 것이다.

군정료망은 북한이 3단계 로켓 발사에 연이어 실패함으로써 실제 가진 로켓 능력은 대포동 2호 미사일을 기준해 최대로 평가해도 북한의 기술상 최장 로켓 사정능력은 6천 ㎞ 이내일 것이라고 분석했다.

현재 북한은 사정 3천㎞인 무수단 등 다양한 중거리 미사일을 갖추고 있다.

군정료망은 북한의 은하 2호나 은하 3호는 길이, 직경 등 외관 면에서 중국이 70년대 사용한 창정(長征) 1호 로켓과 매우 유사하다고 밝히면서 은하 3호는 외양만 청정 1호와 유사할 뿐 훨씬 무거울 뿐 아니라 조잡하다며 북한의 로켓 기술 수준이 창정 1호 수준에 못 미친다고 평가했다.

군정료망은 장거리 미사일을 개발하려면 3단 로켓 기술은 물론이고 탄두의 중량 문제, 방열기술, 로켓 제어 능력 등 다양한 기술이 필요하다면서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개발은 아직 갈 길이 멀다고 지적했다.

군정료망은 현재 북한의 국력과 국제환경을 감안하면 북한이 장거리 미사일을 실용화하기는 아직 요원하며 비록 북한이 이론상 미국 알래스카주를 타격할 수 있는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췄다 하더라도 군사상 실제의미는 그다지 크지 않으며 단지 국내의 `강성대국' 선전용으로 사용되는 데 그칠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북한 장거리로켓 발사 강행…북미관계 급랭 불가피 북한 '광명성 3호' 단분리 못하고 조각나 일본, '북한 로켓 발사' 발표 40분 지연 논란 김정은 노동당 1비서 추대 이틀만에 발사…후폭풍 견뎌낼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