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홍준표, 패싱에 일정 취소?…"YS도 일요일 유세 안 해"

입력 2018-06-03 21:07 수정 2018-06-08 16:5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매주 일요일 이시간에 전해드리고 있는 6·13 지방선거 소식, 오늘(3일)은 송지혜 기자가 나와있습니다.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되고 첫 주말인데, 앞서 리포트에서도 나왔지만 오늘은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지원유세에 나오지 않고 김성태 원내대표가 나왔습니다.
 

[기자]

네. 한국당은 당초 어제 오후 5시, 오늘 홍 대표가 충북 제천과 충주를 찾을 예정이라고 공지했는데요.

1시간 반쯤 뒤에 '선거 지원 업무'로 수정된 공지가 왔습니다.

[앵커]

주말, 휴일은 선거 유세하기 좋은 날 아닙니까? 민주당에서 이에 대한 논평이 나왔죠?

[기자]

민주당 김현 대변인이 "홍 대표의 막말과 거짓 선동은 후보들의 '홍준표 패싱'만 가속화하고 있다. 오늘 유세 일정 취소는 이런 점들이 모두 고려됐을 것이다" 이렇게 주장했습니다.

최근 홍 대표의 전국 지원유세에 광역단체 후보들이 나타나지 않은 일이 몇 번 있었는데요.

민주당은 이것을 '홍준표 패싱'으로 지칭하면서, 이것이 유세를 취소한 이유라고 주장한 겁니다.

[앵커]

공천 과정에서 홍 대표와 불편을 겪었던 서병수 부산시장 후보가 유세장에 안 나온 그 얘기인가요?

[기자]

그렇습니다. 지난달 31일, 선거운동 첫날 홍 대표가 부산을 방문합니다.

사진은 홍 대표가 중구 보수동을 방문한 모습인데, 보시다시피 서 후보 모습은 보이지 않습니다.

이 시각 서 후보는 사상구에서 유세를 했습니다.

그리고 다음날 1일 울산을 찾았을 때도 김기현 울산시장 후보는 토론회 관련 녹화 촬영이 있다며 참석하지 않았는데요.

이날 홍 대표의 경기도 방문 때도 남경필 후보는 다른 일정을 소화했습니다.

[앵커]

오늘 지원 유세 일정을 취소한 것에 대한 홍 대표 측 설명은 있습니까?

[기자]

홍 대표 최측근의 문자를 받았는데요. 내용은 이렇습니다.

'일요일은 일체 유세 안 하기로 했다. YS도 그랬다. 어제 6군데 강행군을 하다보니 무리이고 오늘은 쉬면서 정국 전략을 구상한다' 이런 내용이었습니다.

또 좀 전에 들어온 소식인데요. 홍 대표는 앞으로 주요 거점 지역 유세만 한 뒤, 나머지 시간은 서울에 머물며 전략을 짜는 데 집중하겠다는 겁니다.

홍 대표의 중앙당은 전략에, 지역조직은 유세에 집중하는 것인데, 이른바 투트랙 전략으로 선거를 치르겠다는 얘기입니다.

그런가하면 조금 전에 내일 일정도 공지가 됐는데, 중앙당에서 대책회의만 있습니다.

[앵커]

그렇다면 굳이 현장에 지원유세를 나가지 않겠다는 내용 같군요.

[기자]

홍준표 대표는 투트랙 전략을 결정한 직후인 오후 7시쯤 자신의 페이스북에 구체적인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지금은 문 대통령 세상인데 문·홍 대결로는 선거에 이길 수 없고 민주당 후보는 북풍으로 선거를 치르려고 하면서 문 대통령 뒤에 숨어버리기 때문에 이번 선거가 깜깜이 선거가 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일부 후보들 의견이 타당하다는 판단이 들어 그분들의 의견을 받아들여 내일부터 나는 유세에 나서지 않기로 했습니다"라고 글을 올렸습니다.

 

[앵커]

앞서 최측근이 YS처럼 일요일엔 유세하지 않겠다고 했는데, 홍준표 대표의 직접 설명과는 차이가 있어 보이네요. 다음 얘기는 어떤 것인가요?

[기자]

네거티브와 인물검증으로 채워진 현수막 얘기입니다. 상대 후보를 겨냥한 대표적인 현수막 사진을 모아봤는데요.

보시는 것처럼 군면제 의혹이나 상대방의 전과 등을 거론하고 있습니다.

경기 화성시장 선거에 출마한 민주평화당 김형남 후보의 경우 민주당, 한국당, 바른미래당 후보 캐릭터와 함께 '전과자 시장 NO'라고 적은 현수막을 내걸었는데요.

폭력, 뇌물공여, 직권남용 등 전과를 가진 다른 후보들에게 시정을 맡길 수는 없다는 주장입니다.

[앵커]

거론된 상대 후보들의 반발이 있겠군요.

[기자]

네. '유권자 수준이 매우 높아서 네거티브 선거가 통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반발하는 후보도 있고요. 

수원시 염태영-정미경 후보의 땅투기 의혹을 둘러싼 공방처럼 법적 대응을 예고한 경우도 있습니다.

[앵커]

노골적인 네거티브의 경우 법적으로는 상관없나요?

[기자]

선관위에 문의했는데 비방이나 허위사실을 유포할 경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단 사실을 적시한 비방의 경우 법원에서 공공의 알권리에 부합한다고 판단될 경우 괜찮을 수 있다는 답변을 확인했습니다.

 

관련기사

공약대결 실종된 선거판…흑색선전에 고소·고발 난무 손학규 "지방선거 민주당 싹쓸이, 대한민국 큰 불행" '페미니스트 서울시장' 녹색당 후보 벽보 훼손…경찰 수사 "초반 기선 잡아라" 충북지사 후보들 휴일 표심잡기 총력 "바닥 민심 잡아라"…대전·충남 후보들 전통시장 집중공략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