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낙연 청문회, 의혹 검증 이어져…'자료 제출' 공방도

입력 2017-05-24 14:52 수정 2017-05-24 16:3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그럼 첫 소식은 국회를 연결합니다.

최수연 기자, 오전에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열렸는데 어떤 문제들이 제기됐습니까?

[기자]

오전 인사청문회에서는 위장 전입과 탈세, 아들 병역비리 문제 등이 집중적으로 거론됐습니다.

그 과정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는 부인의 위장 전입 사실을 인정했습니다.

1989년 부인이 종로구 평창동에서 강남 논현동으로 전입했다가 다시 9개월만에 평창동으로 주소를 옮겼는데요.

'논현동에서 실제 거주했느냐'는 청문위원의 질문에 "실제로 거주하지 않았다"며 당시 미술 교사였던 부인이 강남권 학교를 배정받기 위해 위장전입 한 것이 맞다고 밝혔습니다.

안보관에 대한 질의도 이어졌는데요. '북한을 주적이라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군사적으로는 주요한 적"이라면서도 "총리가 군사만 생각할 수는 없다"고 답했습니다.

또 기자 시절 전두환 전 대통령을 옹호한 칼럼을 쓴 것에 대해 "떳떳하지 않고 부끄럽다"고 답했는데요. 전두환 전 대통령에 대해서는 '내란죄의 수괴'라고 평가했습니다.

[앵커]

그런데 오늘(24일) 청문회 시작부터 자료 제출이 부실하다면서 공방이 벌어졌다고요?

[기자]

네, 야당 위원들은 청문회가 시작하자마자 이 후보자의 자료제출이 미비하다며 집중 공격했습니다.

자유한국당 경대수 간사는 "기본적인 자료 제출마저 되지 않았다"며 "개인정보 보호를 이유로 자료제출을 거부한 것은 사상 초유의 일"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야당 의원들은 아들의 의료 기록과 주민등록 초본, 부인의 그림 판매 실적 등을 요구했었습니다.

이에 대해 민주당 제윤경 의원은 "전임 총리들은 본인의 자료조차 제대로 제출하지 않았었다"고 반박했습니다.

이같은 자료 제출 논란에 대해 이 후보자는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답했습니다.

인사청문회는 오전 10시부터 2시간 가량 진행됐다가 조금 전 2시부터 재개됐습니다.

관련기사

오늘부터 이낙연 청문회…아들 군 면제 등 검증 예고 명암 엇갈린 노무현-박근혜…문 "다신 실패하지 않겠다" 흙수저·비주류·여성 '또 파격'…청와대 내각 인선 발표 이번 주 이낙연 '송곳 검증' 예고…새 정부 첫 시험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