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큰형 이상은도 '진술 변화'…MB, 바닥나는 '대응 전술'

입력 2018-03-03 20:36 수정 2018-03-03 23:0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보신 것처럼 이명박 전 대통령의 뇌물 수수 혐의 내용을 보면 이 전 대통령이 한 가운데에 있고 측근이나 가족들에게 돈이 여러 갈래로 전달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전 대통령 측을 전담해 취재하는 정치부 임소라 기자와 자세한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먼저 이 전 대통령 형 얘기부터 해볼까요. MB 진영 내부적으로는 큰형 이상은 씨가 검찰에서 진술이 번복되지 않았습니까? 이 부분에 대해서 상당히 당황스러워하고 있다고 하죠?
 

[기자]

네, 한 친이계 인사는 "MB 주변사람들이 혼돈 상태에 빠졌다, 그래서 MB가 직접 나서는 수밖에 없다"고 말할 정도였습니다.

아시다시피 이 전 대통령은 '다스와는 무관하다'고 11년째 당당하게 말해왔습니다.

때문에 비록 일부일지라도 다스 회장이자 친형인 이상은 씨가 다스 지분에서 이 전 대통령 몫을 인정해버리면, 이 전 대통령으로선 최소한 '다스는 가족기업이었다'라며 물러서거나 대국민 사과라도 해야 하는 상황이 돼버리겠죠.

[앵커]

다스가 가족기업이었다, 이렇게 이야기하는 방법도 있겠군요. 하지만 그러기에는 많이 늦은게 아닌가 싶기는 합니다. 이 전 대통령이 그렇게까지 물러설 가능성이 있을까요?

[기자]

쉽지 않아 보입니다. 특히 다스 실소유주 문제와 직접적으로 얽혀있는 대표적인 것이 삼성의 다스 소송비 대납 의혹인데, 이건 바로 뇌물 죄로 연결되기 때문에 다스를 인정하기 어려운 또 다른 이유이기도 합니다.

[앵커]

오히려 벗어나려다가 더 큰 죄를 뒤집어 쓸 수 있다, 이런 얘기이군요.

[기자]

네, 참고로 삼성의 다스 소송비 대납 규모가 60억에서 70억원 넘게 늘어났다는 얘기도 들어와 있는 상태입니다. 이런 상황들 때문인지 MB 주변의 법조계 출신 인사들은 " 이상은 회장이 남의 지분에 대해 왈가왈부한다고 해서 100% 입증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앵커]

그렇다면 그 얘기는 큰 형인 이상은 회장과도 이 회사는 네 것이다, 아니다 형 것이다,  필요에 따라서는 다툼의 여지가 있을 수도 있다고 보이는군요 .

[기자]

그렇습니다. 이상은 회장은 특검에서 진술했던 것과 이번 검찰 진술이 상당히 다른 상황인데요, 쉽게 말해서 다스 실소유주는 MB가 아니다,라는 입장에서 상당 부분 물러섰다는 것이죠.

이것을 인정할 수 없기 때문에 MB측은 이상은 회장과 법리적으로 다툴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이미 MB측은 수십년 측근이었던 김백준, 김희중 등의 진술이 나온 것으로 전해졌지만, "김백준이 알아서 한 일"이라거나 "김희중이 왜 저러는지 모르겠다"라면서 거리를 두는 발언을 내놓은 바 있습니다.

[앵커]

그렇군요, 이 부분도 관심있게 집중해서 봐야할 것 같은데요. 또 하나 재미있는 것이 다스 실소유주 의혹 관련해선 유인태 전 의원이 발언했습니다. 유 전 의원이 김재정씨, 이명박 전 대통령의 처남이자 과거 다스 대주주였던 고 김재정 씨와 오래 친분 관계를 유지해왔다고 그러죠.

[기자]

네, 유인태 전 의원은 한 지인을 통해 1980년대 말부터 김재정 씨를 알고 지내고, 영포빌딩의 김재정 씨 사무실에도 자주 가서 어울렸다고 했습니다.

[앵커]

상당히 오래 알고 지냈군요.

[기자]

네, 처음부터 고 김재정 씨를 '이명박 현대건설 사장의 재산관리인'으로 소개를 받았다고 기억했습니다.

그러면서 다스의 실소유주가 이명박 전 대통령이라는 것은 김 씨 주변에서는 알고 있는 사람들이 한둘이 아니었다고 주장했습니다.

유인태 전 의원의 발언 들어보실까요.

[유인태/전 의원 : (고 김재정씨는) 풍족한 사람이 아니었다고…그 정도 부동산 가지면 차도 좋은 차 타고 씀씀이고 그럴 것 아니야… 관리인이니까 그런거지. 그 친구들이 주변에서 비밀도 아니야. 다 아는 사실이었어.]

[앵커]

그러니까 이 전 대통령이 다스의 실 소유주라는 건 친구들 주변에선 비밀도 아니였다 이런 이야기군요. 그러다 보니까, 이제는 정치보복이라고 주장하던 보수 진영에서도 이제는 입장을 바꿔서 이 전 대통령이 뭔가 해명을 좀 해야하는 게 아니냐 이런 얘기들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 주변에선 "검찰 소환 전에, 이르면 이번 주에 입장을 내놓을 수 있다"는 얘기가 나옵니다.

일부 참모들은 "어떤 방식이든 대국민 사과 뜻이 담겨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습니다만 청와대 고위관계자 출신 핵심 측근들은 여전히 "검찰 규탄 성명을 내자"는 등 강경론을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관련기사

"영포빌딩 문건 수사 이용 말라" 소송…MB측 '아전인수' 맏형 이어 둘째 형 이상득 곧 재소환…좁아지는 MB 입지 MB "영포빌딩 청와대 문건, 대통령기록관 넘겨라" 검찰 상대 소송 'MB·다스 연관성' 인정한 이상은, 취재진 앞에선 극구 부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