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제2 노사모 '문친' 뜬다…외곽 조직 다지기 주력

입력 2012-07-10 07:4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문재인 민주당 상임고문이 2002년 노무현 대통령을 만들었던 '노사모'와 같은 외곽 조직 다지기에 나섰습니다. 문 고문의 팬클럽인 '문재인의 친구들', 줄여서 '문친'입니다. 이번주 '문친'의 주축을 담당할 문 고문의 모교 경희대 동문 모임이 출범합니다.

조익신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문재인 상임고문이 오는 12일 경희대 민주동우회 선후배들과 함께 서울 종로의 한 부페식당에서 만납니다.

이 날 모임은 문 고문의 외곽 조직인 '문재인의 친구들' 창립모임 성격입니다.

문 고문 측 핵심관계자는 경희대의 '문친' 모임이 "지지세력이 겹치는 기존의 정치 모임들과는 달리 문 고문을 독점적으로 지지하는 1차 조직이 될 것" 이라고 밝혔습니다.

문 고문이 직접 '문친' 모임을 챙기고 나선 건 대선 승리를 위해 전국 단위의 외곽 조직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문 고문을 지지하는 조직으로는 기존의 노무현을 사랑하는 모임이 있지만 사실상 와해된 상태입니다.

노사모 대표를 지낸 노혜경 씨가 김두관 전 경남지사 쪽으로 가는 등 회원들이 각기 자신의 지지 후보를 찾아 여러 갈래로 나눠졌습니다.

여기에 문 고문 캠프 내부에서도 노사모의 강성 이미지와 노무현 프레임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면서 팬클럽 정비를 서두르게 된 겁니다.

문 고문은 문친 설립을 위해 전대협 2기 출신 인사들을 전면에 배치했습니다.

총학생회장 출신인 지용호, 정명수, 성수희 씨 등이 현장에서 조직 구성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문친은 개별 조직 작업이 완료되는대로 중앙 본부를 꾸릴 예정입니다.

문친 초대 회장으로는 박영선, 신계륜, 김부겸 의원 등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문재인 "종북세력, 사회·정치권에서 당연히 배제돼야" 손학규 "문재인 자신없는 지도자…국민이 안 찍어" [피플&토크] 조경태 "문재인보다 내가 더 경쟁력 있다" 공지영에서 나꼼수까지 '문재인 대통령 만들기' 나섰다 문재인 대선 출마 "보통사람이 주인인 나라 만들 것" 문재인 "김두관 대선 출마하면 가장 벅찬 상대 될 것"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