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아시아나 매각 최소 6개월 전망…"자회사 통매각 추진"

입력 2019-04-17 08:08 수정 2019-04-17 09:1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금호그룹이 결국 백기를 들고 아시아나 항공을 팔기로 했고 경영정상화 방안을 논의해온 채권단이 매각 계획을 구체적으로 내놨는데요. 늦어도 다음달 초에는 5000억 원 안팎의 자금 지원이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매각이 최종적으로 끝날때까지 걸릴 시간은 최소 6개월로 봤습니다.

먼저 이태경 기자입니다.

[기자]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어제 아시아나항공 매각 계획을 직접 설명했습니다.

당장 '발등의 불'은 25일 만기가 돌아오는 600억 규모의 아시아나항공 회사채입니다.

이 회장은 "25일까지 충분한 수준의 자금 지원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했습니다.

이달 말이나 다음 달 초에는 아시아나항공과 재무구조개선 약정을 다시 맺고 자금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금호그룹 측이 요청한 5000억 원 안팎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매각 방식은 부문별로 쪼개서 팔지 않고 아시아나항공과 에어부산·에어서울 등의 자회사를 묶어 파는 '통매각'을 추진합니다.

그래야 아시아나와 자회사가 서로 시너지를 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만 자회사까지 모두 파는데 시간이 걸리는 만큼 매각을 끝낼 때까지 최소 6개월은 걸릴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이 회장은 아시아나의 빚이 실제보다 부풀려져 잘못 알려졌다고 강조했습니다.

"7조 원이 아니라 실제로는 절반인 3조7000억 원 수준이고, 이 빚도 인수자가 모두 갚아야 하는 것은 아니다"라는 것입니다.

빚 부담이 생각만큼 크지 않다고 강조해 인수전 참가자를 늘리려는 의도로 보입니다.

(영상디자인 : 김윤나)

관련기사

금호그룹 떠나는 아시아나항공…백기 들고 매각 결정 '아시아나' 새 주인은 누구?…SK·한화 등 인수 유력 후보 상한가 친 아시아나…항공업계 '빅2 재편' 세찬 바람 아시아나 주인 바뀔까…'벼랑 끝' 박삼구 전 회장 선택은? 금호그룹 '자구안' 퇴짜…박삼구 일가 '완전 퇴진' 압박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