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세월호 가족들, 청와대 답변 기다리며 밤샘 농성

입력 2014-08-23 12:06

"유민 아빠 살릴 수 있는 것은 박근혜 대통령 결단 뿐"
세월호 참사 가족들 13시간째 거리에서 답변 기다려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유민 아빠 살릴 수 있는 것은 박근혜 대통령 결단 뿐"
세월호 참사 가족들 13시간째 거리에서 답변 기다려

세월호 가족들, 청와대 답변 기다리며 밤샘 농성


세월호 가족들, 청와대 답변 기다리며 밤샘 농성


세월호 가족들, 청와대 답변 기다리며 밤샘 농성


"우리는 모르고 (자식을) 보냈지만, 이제는 아이들의 희생이 헛되지 않게 해야 해요."

세월호 참사 가족들이 박근혜 대통령의 면담을 요청하며 13시간째 길거리에 앉아 답변을 기다리고 있다.

23일 오전 9시 현재 서울 종로구 청운동사무소 주변에는 경찰 버스로 만든 차벽과 경찰들이 빈틈없이 에워싸고 출입을 막고 있다.

세월호 참사 유가족 30여명과 시민들은 얇은 스티로폼 깔개와 신문지 위에서 밤을 지새웠다. 일부는 딱딱하고 찬 바닥에 누워 잠을 청했다. 머리까지 덮어 쓴 대형 비닐로 이불을 대신한 채였다.

가족대책위는 전날 오후 8시께 세월호 특별법 제정에 대한 대통령의 결단을 요구하는 공개 서한을 청와대에 보냈다. 유가족들의 요구를 반영한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기 위해서다.

이들은 서한에서 "가족들을 청와대로 부른 대통령은 특별법이 제정되도록 하겠다고 했다"며 "우리는 아이들이 왜 침몰하는 세월호 안에서 죽어가야 했는지 도대체 이해할 수가 없고 밥 한 술 마음 편하게 넘겨보지 못했다"고 토로했다.

또 "진실을 밝히는 일이 이토록 어려운 것인지, 왜 국회와 정부는 가족들의 마음을 이토록 모르는지 억울하다"며 "그런 법이 제정될 수 있도록 말해 달라. 대통령의 대답을 기다리겠다"고 촉구했다.

유가족들은 박근혜 대통령에게 면담을 요청한 뒤 답변이 올 때까지 거리에서 기다리겠다고 했다.

농성 8시간째인 23일 오전 4시께 밤샘 농성 중인 곳에 소나기가 내렸다. 한두 방울 떨어지던 빗방울은 점점 굵어져 유가족의 잠을 깨웠다.

비에 잠이 깬 한 아버지는 담배를 빼어 물었다. 비는 잠잠해지는가 싶더니 곧 이어 한 차례 다시 쏟아졌다. 가족들은 비닐을 급히 뒤집어썼다. 한 어머니는 이미 물에 젖은 휴지로 스티로폼 깔개에 고인 빗물을 닦아냈다.

세월호 참사 희생자 고(故) 오영석 군의 어머니 권미화씨는 왼팔에 노란 팔찌를 차고 아들 사진과 함께 경찰 통제 구역 안을 서성였다.

오전 5시가 지나자 동이 트기 시작했다. 오전 7시가 지나자 밤샘 농성에 동참한 몇몇 시민들은 자리를 떴다. '희생자 가족 신분증' 목걸이를 건 유가족들은 하나둘씩 일어나 대화를 나눴다.

유경근 가족대책위 대변인은 기자와 만나 "대통령 면담 요청을 하도 많이 해서 이번이 몇 번째인지 알 수 없다"며 "(답변이 오기 전까지) 물러날 계획이 없다"고 말했다.

유 대변인은 "우리는 국회 본청 앞에서 한 달을 살았다. 여기서는 이제 11시간 밖에 안 지났는데…"라며 "청와대로부터 제대로 된 답변을 들은 적이 없어서 어떤 방식으로 연락이 오는지도 모르겠다"고 했다.

동조 단식에 3일째 참여하는 정태효(61·여)씨는 "이번 참사가 유가족들의 문제만이 아니라 내 문제라고 생각해 단식과 농성에 참여하게 됐다"며 "박근혜 대통령이 떳떳하면 나와서 대화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씨는 "유민 아빠는 오늘로 41일째 단식을 한다고 하지만 사실 가족들은 참사가 일어난 뒤 130일째 단식하는 것과 마찬가지"라며 "그러나 거리로 내몰릴수록 가족의 의지가 더 강해진다고 느낀다"고 말했다.

이날 오전 경찰의 출입 통제가 한층 더 강화되는 모습을 보였다. 일부 유가족은 '화장실을 가야 하는데 나갈 수도 없다'며 항의했다.

앞서 이날 자정께 경찰은 시민들이 유가족에게 스티로폼 깔개와 대형 비닐 등을 전달하는 것을 금지하기도 했다. '시위용품'이라는 이유로 물품 반입을 금지하는 경찰과 시민·유가족들은 수차례 몸싸움을 벌이기도 했다.

한편 전날 오전 7시40분께 40일째 단식을 이어가던 세월호 희생자 고(故) 김유민 양의 아버지 김영오(47)씨는 의료진 등의 설득 끝에 병원으로 옮겨졌다.

김씨의 주치의인 이보라 내과 전문의는 "오전에 입원할 당시 혈압이 혈압 90/60㎜Hg로 쇼크가 우려될 정도였다"며 "비타민과 무기질, 미량원소 등을 보충하는 수액을 투여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씨는 현재까지도 병원에서 제공한 미음 등 음식을 거부하고 단식을 이어가고 있다고 가족대책위는 전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이러지도 저러지도'…뾰족한 대책 없는 새정치연합 김영오 씨 입원, 병원서도 단식…"광화문 돌아갈 것" 새누리당 연일 강경 모드…'청와대 눈치' 보기 급급 여당 일각에서도 "박근혜 대통령, 유민아빠 만나야" 염수정 추기경, 세월호 유족 광화문 농성장 방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