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 시각 뉴스룸] '5·18 폄훼' 규탄…시·도지사 15명 공동입장문

입력 2019-02-24 12:17

'5·18 폄훼' 규탄…시·도지사 15명 공동입장문
경찰, 내일부터 석달간 마약범죄 집중단속
인도 에어쇼 주차장서 화재…300여 대 불에 타
전국 대부분 미세먼지 '나쁨'…큰 일교차 주의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5·18 폄훼' 규탄…시·도지사 15명 공동입장문
경찰, 내일부터 석달간 마약범죄 집중단속
인도 에어쇼 주차장서 화재…300여 대 불에 타
전국 대부분 미세먼지 '나쁨'…큰 일교차 주의

1. 북 매체 "김 위원장 탄 특별열차, 어제 출발"

[앵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차 북미정상회담을 위해 특별열차를 타고 평양을 출발했다고 북한 매체들이 공식 발표했습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내일(25일)쯤 회담 장소인 하노이로 향할 것으로 보입니다.

최재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인민군 사열을 받으며 특별열차에 올라탑니다.

조선중앙통신 등 북한 매체들은 김 위원장이 2차 북미정상회담을 위해 어제 오후 평양역을 출발했다고 전했습니다.

"김 위원장이 평양을 출발했다”는 외신 보도가 나온 지 하루만에 공식적으로 확인한 것입니다.

회담 수행원들의 면면도 공개됐습니다.

첫 회담 때와 마찬가지로 김영철, 이수용 당 부위원장, 여동생 김여정 제1부부장 등 핵심 실세들이 총출동했습니다.

그러나 이설주 여사의 동행 여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김 위원장이 탑승한 것으로 보이는 특별열차는 어제 저녁 북중 접경 지역인 중국 단둥을 통과하는 모습이 포착되기도 했습니다.

열차 이동을 선택한 건 경호는 물론, 이동 중 회담 준비에 유리하고, 중국과 베트남 일대를 시찰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이란 관측입니다.

회담장소인 베트남 하노이까지 열차로 완주할 가능성이 높지만, 할아버지인 김일성 주석처럼 중국에서 항공편으로 갈아탈 가능성도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내일쯤 하노이로 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트럼프 대통령 역시 존 볼턴 국가안보보좌관과 폼페이오 국무장관 등 핵심 인사들을 대동할 것으로 보입니다.

백악관 실세로 통하는 딸 이방카 보좌관이 수행단에 이름을 올릴지도 관심입니다.
 
2. '5·18 폄훼' 규탄…시·도지사 15명 공동입장문

박원순 서울시장을 비롯한 전국 15개 시·도 광역단체장들이 자유한국당 일부 의원들의 5·18 민주화운동 비하 발언을 규탄했습니다. 박 시장 등은 오전 10시 30분 국회 정론관에서 '5.18 민주화 운동의 올바른 인식과 가치 실현을 위한 시·도지사 공동입장문'을 발표했습니다. 이들은 입장문에서 "5·18 민주화운동은 대한민국 민주주의 발전에 있어 가장 빛나는 역사"라며 "그러나 극히 일부가 정치적 목적에서 폄훼와 왜곡을 일삼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3. 경찰, 내일부터 석달간 마약범죄 집중단속

클럽 버닝썬의 마약 유통 의혹이 논란인 가운데 경찰이 마약 범죄 단속에 나섭니다. 경찰청은 내일부터 석 달 동안 마약 수사관 1000여 명을 투입하는 등 수사 역량을 총동원해 마약류 유통과 약물을 이용한 범죄를 단속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기간 경찰은 소방·지자체 등과 합동으로 클럽 등 대형 유흥주점을 일제 점검하고, 인터넷 마약 거래도 중점 감시할 예정입니다.

4. 인도 에어쇼 주차장서 화재…300여 대 불에 타

인도 남부 벵갈루루 인근 에어쇼 행사장 주차장에서 화재가 발생해 차량 300여대가 모두 불에 탔습니다. 현지 경찰은 주차장 바닥에 버려진 담배꽁초 때문에 불이 난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인도 북부에선 불법 폭죽 공장에서 현지시간 23일 폭발 사고가 일어나 최소 11명이 숨졌다고 AP통신 등이 보도했습니다.

5. 전국 대부분 미세먼지 '나쁨'…큰 일교차 주의

오늘도 대부분 지역에서 미세먼지가 짙습니다. 미세먼지 농도는 수도권과 강원 영서, 충청권, 광주와 전북에서 '나쁨' 수준이고 그 밖의 지역은 '보통'으로 예보됐습니다. 낮 최고기온은 8~16도로 대체로 포근하겠지만 일교차가 커 건강관리에 유의해야겠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