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완구 청문회'가 된 대정부질문…야당, 집중추궁

입력 2015-04-14 08:1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4월 임시국회 첫 정치 분야 대정부질문이 있었습니다. 이완구 국무총리의 청문회로 변한 모습이었습니다.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에 이총리의 이름이 올라가 있는데요. 이 총리를 겨냥한 의원들의 집요한 추궁이 이어졌습니다.

안의근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성완종 전 회장이 남긴 메모에 이름이 올라간 이완구 총리, 하지만 자신에 대한 의혹을 강하게 부인했습니다.

[정청래 의원/새정치연합 : 성 회장으로부터 단돈 만원도 안 받았습니까?]

[이완구/국무총리 : 네, 그런 거 없습니다.]

[정청래 의원/세정치연합 : 하늘에 맹세합니까?]

[이완구/국무총리 : 네, 후원금 한 푼 안 받았습니다.]

이 총리는 성 전 회장과 한 차례 통화한 사실은 인정했습니다.

검찰이 경남기업을 압수수색한 지 나흘 뒤인 지난달 22일 성 전 회장이 억울한 사정을 말했다는 겁니다.

하지만 이 총리는 성 전 회장에게 "억울한 게 있으면 당당하게 검찰에 가서 수사를 받으라"고만 말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 총리는 성완종 리스트에 대한 검찰 소환에는 당연히 응하겠다고도 말했습니다.

그러나 국무총리직을 잠시 내려놓을 용의가 있느냐는 야당 의원의 질문에는 거부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완구/국무총리 : 한 나라의 총리가 지금 국정 운영의 막중한 것을 놓고 메모에 연유도 모르는 이름이 있다고 해서 이렇게 하는 것은 온당치 않습니다.]

이 총리는 거짓말 논란에도 휩싸였습니다.

2012년 대선 때 혈액암 투병생활로 아무런 역할을 못 했다고 했지만 당시 대선 유세에 참여한 사실이 보도되자 "유세장에 한두 번 간 적은 있다"고 말을 바꿨습니다.

관련기사

김무성 "검찰, 성역없이 수사해야…특검보다 수사가 우선" 문재인 "대선자금 실체 밝혀야"…거론 인사 퇴진 촉구 "이완구, 성완종 측근에 '다 얘기하라'며 15차례 전화" 이완구 "성역 없는 수사해야…요청 있다면 응할 것" 성완종 잘 모른다더니…"이완구 지지 현수막도 지원" 성완종 측근 "이완구 계속 전화…압박으로 느껴졌다" '이완구 청문회'로 변한 대정부질문…야당, 십자포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