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긴급토론] 쟁점 ① 행정수도 이전, 부동산 해법?

입력 2020-07-22 23:00 수정 2020-07-23 00:2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 인터뷰의 저작권은 JTBC 뉴스에 있습니다. 인용보도 시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 출연 : 고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송석준 미래통합당 의원, 조기숙 이화여대 교수, 최은영 한국도시연구소장 / 진행 : 서복현


[앵커]

JTBC 긴급토론 '7·10 대책, 집값 잡을까' 지금부터 시작하겠습니다. 떨어지지 않은 집값에 시민들의 불안함, 또 불만이 커지고 있습니다. 무엇이 문제이고 또 어떻게 풀어야 하는지 오늘(22일) 토론을 통해서 지혜를 모아 봤으면 합니다. 먼저 4분의 패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간사인 민주당 고용진 의원 나와 계시고요. 통합당의 부동산 시장 정상화 특위 위원장을 맡고 계신 송석준 의원 자리하셨습니다. 노무현 정부의 홍보수석을 지낸 이화여대 조기숙 교수 나와 주셨습니다. 그리고 한국도시연구소 최은영 소장 나오셨습니다. 다들 나와 주셔서 감사합니다. 부동산 문제 자체가 워낙 복잡해서 쟁점에 따라선 4인 4색 토론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러니까 자리에 너무 의식하지 마시고 편안하게 의견을 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자유토론 방식이고요. 한 시간이라는 어떻게 보면 짧은 시간이지만 난상토론이 됐으면 합니다. 저는 가급적 개입을 하지 않겠습니다. 다만, 논점에서 크게 벗어나거나 한 분이 발언권을 너무 오래 잡고 계실 때만 원활한 토론을 위해서 그때는 개입을 좀 하겠습니다. 다들 그러시지 않을 거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토론을 시작하겠습니다.

오늘 토론 주제는 7·10 대책이지만, 긴급 토론인 만큼 가장 뜨겁게 떠오른 이슈부터 첫 번째 쟁점으로 올려보겠습니다. 바로 행정수도 이전 문제입니다. 여권이 2004년 위헌 판결이 난 행정수도 이전 문제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수도권 과밀화 해소에는 다들 공감을 하시겠지만 행정수도 이전이 해법이 될 수 있을 것인가, 또 지금 이 시점에 그 문제를 꺼내는 것이 과연 맞는가, 이 부분을 놓고는 의견이 다르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부터 시작을 해보겠습니다. 고 의원님부터 말씀을 해주시죠.

Q. 행정수도 이전, 서울 집값 해법 될 수 있나

(* 자세한 내용은 영상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