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법원, 핵심인물 김원홍 증인 미채택…"신뢰할 수 없다"

입력 2013-09-27 21:47 수정 2013-09-28 13:1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어제(26일)는 이 사건의 핵심인물인 김원홍씨가 대만으로부터 전격 송환되면서 혹시 선고가 연기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 관측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법원은 결국 김씨를 증인으로 채택하지 않았습니다. SK그룹 재판을 취재했던 기자와 짧게 좀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성화선 기자! (네, 법조타운에 나와있습니다) 이번 사건의 핵심 인물로 관심을 모은 김원홍씨가 어제 극적으로 대만에서 송환됐는데 법원이 김원홍씨를 증인으로 채택하지 않고, 그냥 선고를 했습니다. 어떤 이유인가요.


[기자]

한마디로, 법원이 김원홍씨의 말을 믿을 수 없다는 겁니다.

재판부는 김 씨에 대해 "허황되고 탐욕스러우며 기만과 술수에 능하고, 허무맹랑한 말과 행동으로 자기를 과시했다"면서 "신뢰할 수 없는 사람"이라고 못 박았습니다.

SK그룹 직원 한테는 '자신의 제자 중 사시·행시 합격자가 300명 이상이다', 또 '국내 5대 그룹 회장 자리는 마음만 먹으면 가질 수 있다'라는 등 허황된 말들을 했다는 겁니다.

그러다보니 재판부는 "김 씨가 법정에 나와서 무슨 증언을 하든 필요없다"고 판단했습니다.

또 이미 녹취록을 통해 최태원 회장 측에 유리한 증언들은 나왔다고 설명했습니다.

[앵커]

재판부 결정에 대해 법조계 반응은 어떤가요?

[기자]

의견이 좀 엇갈리는데요.

일각에서 핵심 증인의 진술을 들어보는 것이 좋지 않았겠느냐는 아쉬움을 드러내기도 합니다.

김 씨의 진술을 받아들일지, 말지는 법원이 들어본 뒤에 판단을 하면 되는 것 아니냐는 겁니다.

그런 과정까지 거치면, 최태원 회장 측에서도 '할 만큼 했다'고 결과를 받아들일 수 있다는 거죠.

하지만, 김원홍 씨의 진술을 믿기 어렵고 재판을 장기간 끌어온 만큼 일단락 짓는 것이 맞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앵커]

SK는 어제 김원홍씨가 전격 소환되면서 일말의 기대를 했던 것 같은데 결국 회장, 부회장이 동시에 구속되는 상황이 벌어지면서 많이 당황했겠어요?

[기자]

그 동안 수사와 재판이 형이 유죄냐, 동생이 유죄냐 양자 택일하는 것처럼 진행돼 SK 임직원들이 상당히 곤혹스러워했는데요.

오늘 1심에서 무죄가 났던 최재원 부회장마저 구속되면서 상당히 당혹스러워하는 분위기입니다.

SK그룹은 곧 대법원에 상고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김원홍씨의 증인 채택이 거부된 만큼 심리가 미진했다는 점을 주장할 것으로 관측됩니다.

관련기사

법원, SK 최태원 징역 4년·최재원 징역 3년 6개월 선고 SK그룹 최태원·재원 형제 동반 구속…법원의 판단은? 'SK오너 형제에 실형 선고' 문용선 부장판사는? 최태원 회장 구속…SK "당혹감 속 독자경영체제 강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