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공급 물량 많아도 위치가 문제"…서울은 여전히 부족

입력 2020-11-19 20:34 수정 2020-11-19 20:3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19일) 대책을 놓고 전세로 쓸 수 있는 집은 다 끌어모았단 의미에서 '영끌 물량 공급'이란 표현까지 나옵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물량이 많은 건 긍정적이지만,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곳에 얼마나 전셋집이 많이 공급되느냐가 중요하다고 봅니다. 서울에 나오는 물량은 내년 상반기까지 8천9백여 가구로 많지가 않아서 전세난을 푸는 데는 부족하단 지적도 있습니다.

안태훈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 강남구의 공공아파트 단지입니다.

전체 1070세대 중 약 60%가 장기전세 등 공공임대주택입니다.

SH에 따르면 이 가운데 28세대가 석 달 이상 빈 상태로 남아 있습니다.

이런 집을 소득이나 자산 기준 없이 무주택이라면 누구에게나 공급하겠다는 게 정부의 계획입니다.

주민들 의견은 갈립니다.

[오의종/공공아파트 단지 주민 (서울 자곡동) : 빈자리 생긴 거면 누구나 들어올 수 있게 자리를 내줘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재휴/공공아파트 단지 주민 (서울 자곡동) : 서민을 위한 (소득·자산) 조건으로 만들어진 건데 지금 당장의 어려움 때문에 그런 걸 풀어버리면 형평성이 맞지 않으니까…]

이처럼 비어 있는 공공임대주택을 비롯해 내년 상반기까지 서울에서 정부가 내놓는 전셋집은 총 8900가구입니다.

전문가들은 서울의 경우 수요에 비해 공급이 충분치 않다고 보고 있습니다.

반면 수도권은 상황이 다릅니다.

경기도 양주시 고읍동에 있는 국민임대주택 등 상대적으로 입지가 좋지 않아 오랜 기간 비어 있는 곳도 적지 않습니다.

이번 대책이 성공하려면 서울을 비롯해 전세난이 심각한 지역을 꼽아 집중적으로 물량을 공급해야 대책이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합니다.

1~2인용 공공주택이 성공할 수 있을지도 주목됩니다.

공장에서 만들어 조립하는 모듈식 주택이 대표적입니다.

빈 호텔과 상가, 사무실 등도 개조해 수도권에 1만9000가구를 전세로 내놓습니다.

정부는 중장기적으론 중산층을 위한 30평대 공공임대주택 6만3000가구를 2025년까지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오은솔)

관련기사

'영끌 대책' 2년간 11만호 공급…임대주택 확보 총력 커지는 분양권 거품…"'비규제' 부산·김포는 투기꾼 놀이터" '매입임대' '지분적립형' 계획하지만…전세난 풀릴지 의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