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임신 중 아스피린 복용, 태아 뇌성마비 위험"

입력 2017-11-27 10:5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임신 중 아스피린 복용, 태아 뇌성마비 위험"


임신 중 아스피린 복용이 태아의 뇌성마비 위험을 높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덴마크 코펜하겐대학 사회의학과의 타니아 페테르센 교수 연구팀이 덴마크와 노르웨이에서 출산한 여성과 아기 18만5천617명의 조사자료를 종합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영국의 데일리 메일 인터넷판이 25일 보도했다.

임신 중 아스피린을 복용한 여성은 복용하지 않은 여성에 비해 전신 뇌성마비 아기 출산 위험이 2.5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페테르센 교수는 밝혔다.

특히 태아의 뇌 발달에 매우 중요한 시기인 임신 중반기에 아스피린을 복용했을 때 이러한 위험이 가장 큰 것으로 밝혀졌다.

해열진통제 아세트아미노펜을 복용한 여성은 그렇지 않은 여성에 비해 전신 뇌성마비 아이 출산 위험이 30%, 반신 뇌성마비 아이 출산 위험이 50% 큰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비스테로이드 소염진통제인 이부프로펜은 이러한 위험과 연관이 없었다.

이 결과는 그러나 아스피린과 아세트아미노펜이 뇌성마비의 직접 원인임을 증명하는 것은 아니며 단지 연관성이 있다는 것이라고 페테르센 교수는 강조했다.

다만 이 소염 또는 해열진통제들이 태아의 뇌 발달 과정에서 독성 환경을 조성해 뇌에 영구적인 손상을 일으키거나 태아의 뇌 발달에 필요한 모체의 호르몬 분비를 교란시킬 가능성은 있다고 그는 덧붙였다.

임신 중 진통제 복용은 의사의 조언을 구하는 한 안전한 것으로 알려져있지만 이제는 이를 재고해야 한다고 그는 주장했다.

전체 조사대상 여성 중 임신 중 아스피린 복용자는 약 5천 명, 이부프로펜 복용자 역시 5천 명 정도였다. 아세트아미노펜 복용자는 약 9만 명으로 가장 많았다.

뇌성마비를 가지고 태어난 아이는 357명이었다.

뇌성마비는 중추신경계 손상에 의한 근육마비와 운동기능장애를 특징으로 하는 신경장애로 태아의 뇌 손상, 조산, 감염 노출, 출생 시 산소 결핍 등이 원인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언어장애, 정신지체, 학습장애, 경련, 감각장애를 동반하기도 한다.

이 연구결과는 '국제 역학 저널'(International Journal of Epidemiology)에 발표됐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23만여 명 청원' 응답한 청와대 "내년 임신중절 실태조사" 청와대, 낙태죄 청원 답변…"현행법, 모든 책임 여성에게 물어" 난민 여성 사산 방치한 스위스 국경 경비대원 법정행 이진성 "임신 후 일정 기간 낙태 허용 가능하다고 생각" "유산 매우 흔해"…삼성전자 베트남 공장 근무환경 논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