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농식품부, 농장명단 정정 또 정정…부처간 엇박자 논란도

입력 2017-08-17 20:29 수정 2017-08-17 20:4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17일) 나온 소식들을 보면 살충제 계란 사태를 다각도로 봐야할 것 같습니다. 우선 어제까지는 살충제 검출 농장이 7곳에 불과했지만, 오늘은 무려 60곳이 추가로 나왔습니다. 여기에 농식품부는 하루 종일 기준치 초과 농장 명단을 몇차례나 정정하며 혼란을 자초했습니다. 농식품부와 식약처의 부처간 엇박자, 또 부실한 친환경 인증체계 등 살충제 계란 사태의 원인이 한꺼번에 드러나고 있는 것입니다.

농식품부에 나가있는 이주찬 기자, 오늘 발표한 살충제 기준치 초과 농장 25군데, 이걸 두고 하루 종일 혼선이 있었다고요?

[기자]

그렇습니다. 농식품부는 오늘 오전 10시에 새로 기준치를 초과한 농장이라며 25곳의 명단을 공개했습니다.

그런데 오후들어 이 명단이 잘못됐다, 25곳 중 10곳이 기준치 이하이거나 아직 검사하지 않는 곳이었는데 잘못 들어갔다고 정정자료를 냈고요. 그 후 또다시 오류가 있다고 내려와서 공지했습니다.

결국 오후 5시에야 최종 명단을 확정지었고, 기준치 초과 농장도 25곳에서 26곳이라고 정정했습니다.

[앵커]

우왕좌왕했기 때문에… 최종 명단이라고 나오긴 했습니다만 아니라고 주장하는 쪽이 나오지 않을까 걱정되기는 합니다. 또 애꿎게 명단에 들어간 농장들은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이죠.

[기자]

네, 김영록 농식품부 장관도 "전수조사에서 일부 표본에 문제가 있어서 121곳에 대해서는 재검사를 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기준치를 초과한 최종 농장 명단에 대해 농식품부는 더 이상은 오류가 없다는 입장입니다.

명단에 잘못 들어간 농가에 대해 어떤 보상 조치를 할 지에 대해선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앵커]

결국엔 3일만에 농장 1200군데 이상의 조사를 끝냈다는 얘기가 되는데, 그래서 졸속이 아니냐는 얘기가 나오는 것이죠. 그에 대해선 어떤 얘기가 나옵니까?

[기자]

샘플 채취의 적정성이나 신뢰도가 의심된다는 증언이 잇따라 나오고 있습니다. 한 농장주는 마을 대표가 계란 한판씩을 들고 마을회관으로 오라고 해서 가져갔다고 라디오 방송에서 말했고요.

또다른 농장에서도 검사요원이 방문 사실을 미리 통보하거나, 농장 측에 검사 샘플을 미리 요청하는 등 부적절한 행동이 있었다는 증언이 나오고 있습니다.

샘플을 무작위로 채취해야 하는 원칙을 어기고 농장주에게 샘플 선택권을 준 거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는 대목입니다.

[앵커]

국민들이 불안해하기 때문에 조사를 빨리 마쳐야한다는 건 맞는 얘기인데, 그러다보니 이런 부작용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또다른 문제는 부처간 엇박자 논란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나서 이낙연 총리에게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겼을 정도인데, 왜 이런 일이 일어난거죠?

[기자]

네, 계란 생산 농장은 농식품부, 유통은 식약처가 담당하는 이중 구조이기 때문입니다.

살충제 계란 사태가 커지자 농식품부는 농장을 전수조사하고, 식약처는 중간유통상을 조사해 각각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또 조사 결과를 발표할 때 농식품부는 농가 피해가 우려된다면서 농장 실명은 물론, 계란껍데기에 적힌 고유번호인 난각번호조차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반면 식약처는 소비자 안전이 최우선이라며 검출 농장과 난각번호를 공개해서 혼선이 빚어졌습니다.

또 오늘 농식품부가 오전 5시를 기준으로 낸 잘못된 보도자료를 식약처는 오후까지 홈페이지에서 수정하지 않고 계속 게시해두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이낙연 국무총리도 오늘 국정현안조정점검회의에서 두 부처의 살충제 수치가 다른 점을 지적하며 크게 화를 냈습니다.

관련기사

달걀 농장 60곳서 살충제 추가 검출…껍데기만 친환경 살충제 2가지도 추가로…'아예 나오면 안 되는' 금지물질 새로운 살충제 나온 '작은 농장' 보니…관리 사각지대 [단독] "스탬프만 있으면…" 달걀 '생산 표시' 마음대로 조작 복잡한 유통 과정도 문제…살충제 계란 '추적' 어려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