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제자리에서 손으로 진흙 걷어내…세월호 수색 영상 입수

입력 2017-04-21 15:39 수정 2017-04-21 15:5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세월호 선체 내부 수색이 예상보다 어렵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현장 취재진이 내부 수색 모습 CCTV 영상을 확보했습니다. 한발짝도 제대로 나아가지 못하고 손으로 진흙을 치우고 있습니다. 말 그대로 '악전고투'입니다. 목포신항에서 계속 취재 중인 기자를 연결하겠습니다.

이상엽 기자! 선체 내부 수색 영상을 확보했다고요? 영상을 보면 어떤 상황입니까?

[기자]

네, 먼저 저희 취재진이 입수한 선체 내부 수색 CCTV 영상을 함께 보겠습니다.

작업자가 철제 구조물과 진흙이 잔뜩 쌓여있는 좁은 공간에서 수색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뻑뻑한 진흙을 일일이 손으로 걷어내 양동이에 담습니다.

더 이상 이동할 수도 없어 제자리에서 계속 반복 작업을 하고 있는 겁니다.

주변에 보이는 것은 철골 구조물과 잿빛 진흙 뿐입니다.

[앵커]

직접 영상으로 보니 예상보다 더 악조건이군요. 미수습자 가족도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고 하는데, 어떤 내용입니까?

[기자]

더디게 진행되는 수색을 보면서 속앓이를 하던 미수습자 가족들이 낮 12시 반쯤 기자회견을 열었습니다.

그러면서 "수색 방식을 다시 수립해달라"고 요구했습니다.

조은화 양 어머니 이금희 씨는 "선체에 뚫린 구멍 입구에서 작업자 한두 명이 손으로 진흙을 양동이에 담아내는 수준"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런 식이라면 미수습자 수습은 얼마나 긴 시간이 걸릴지 모르는 막막한 상황"이라고 심경을 전했습니다.

[앵커]

수색 작업이 만만치 않은 상황인데, 해수부와 선체조사위는 뭐라고 합니까.

[기자]

일단 해수부는 오늘(21일) 오전부터 이미 확보된 4층 선미 쪽 진출입구에 쌓여있는 내부 장애물을 제거하고 있습니다.

이 작업이 완료되면 선미 쪽 진출입구도 확보되면서 선수와 선미 쪽을 동시에 수색할 수 있게 됩니다.

이와 별도로 오전부터 자체 회의를 벌이고 있는 선체조사위는 오늘 오후 5시에 브리핑을 열고 회의 내용을 밝힐 예정인데, 미수습자 가족들의 요구에 대한 입장도 내놓을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세월호 수거 유류품 200점 육박…선미 진·출입구 뚫린다 세월호 선조위, 침몰 진상 규명 방법·일정 발표 예정 세월호 내부 장애물에 '악전고투'…진입로 2개 확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