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삼다수 생산직 61명 결원…열악한 근무환경 사고 초래"

입력 2018-10-24 16:42

제주도의회 행정사무감사, 오경수 사장 "무한 책임, 근본대책 마련"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제주도의회 행정사무감사, 오경수 사장 "무한 책임, 근본대책 마련"

"삼다수 생산직 61명 결원…열악한 근무환경 사고 초래"

최근 사망사고가 발생한 제주 삼다수 공장 내 열악한 근무환경과 폐쇄회로(CC)TV 부재 등 안전불감증이 제주도의회 행정사무조사에서 도마 위에 올랐다.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는 24일 제주 삼다수를 생산하는 제주도개발공사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진행, 고인에 대한 안타까움을 표현하면서 재발방지를 주문했다.

강성민 의원은 "올해 제주 삼다수 출시 20주년을 맞아 공장 신축과 신상품 출시, 지하수 취수허가량을 늘리는 등 회사가 발전했지만, 정작 직원들의 근무 여건은 열악해졌다"고 지적했다.

그는 "4조 3교대로 이뤄지던 작업환경이 3조 2교대로 바뀌었다.

일반정규직 중 생산직 직원에서 61명이라는 가장 많은 결원이 생겨 결과적으로 사고를 초래했다"고 강조했다.

김용범 의원은 "사고가 터지자 도민 사회에서 이구동성으로 삼다수 공장에 안전불감증이 만연해 있다는 등 소문이 좋지 않게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생산라인에 CCTV가 없다는 게 말이 되느냐"며 "공장 내 소음으로 인해 육성에 의한 의사소통이 안 되는 상황에서 근무 중 사고가 날 수도 있는데도 불구하고 개인정보보호법 상 직원동의를 받지 못했다는 이유로 CCTV를 설치하지 않았다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안창남 의원은 "근무 경력 11년이나 되는 중견 직원에게 사고가 발생하는 등 기계고장과 같은 상황에 대한 대처 훈련이 부족했다고 본다"며 "국내 물시장 점유율 부동의 1위에 걸맞은 안전 매뉴얼과 대응, 보수체계, 작업·복지환경 등을 마련해야 한다"고 했다.

이번 사고에 대한 제주도지사의 사과 요구도 나왔다.

이상봉 의원은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인명사고가 났으면 도정의 책임자가 나서서 사과해야 한다"며 "출자출연기관 등 모든 직속 기관의 안전문제에 대해 다시 한 번 점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경수 제주도개발공사 사장은 우선 "이번 사고에 대한 무한 책임을 느낀다"며 거듭 사과했다.

오 사장은 "지난해 취임하면서 4조 3교대로 전환해 운영해 오다 페트병 생산 부서에서 육아휴직과 퇴사 등 이유로 인력이 모자라 작업환경이 열악해졌다"며 "이후 바로 채용절차를 진행했지만, 사고를 막지 못했다. 반성한다"고 말했다.

그는 "우선 유족에 대한 지원에 최선을 다하고 이어 CCTV·다중안전장치 설치, 근무조 재편성, 설비 고장 대응 프로세스 개선 등 삼다수 공장 안전사고 방지에 대한 근원적 대책을 수립해 수행하겠다"고 답변했다.

지난 20일 오후 6시 43분께 제주시 조천읍 교래리에 있는 삼다수 공장에서 김모(35)씨가 삼다수 페트병 제작 작업을 하던 중 기계에 몸이 끼이는 사고를 당해 숨졌다.

김씨는 작업 도중 작동을 멈춘 기계를 수리하러 내부로 들어갔다가 기계가 작동하면서 사고를 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제주개발공사는 이 사고 직후 생산라인 가동을 중단한 상태다.

경찰과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등은 사고원인을 규명하기 위한 합동 감식을 벌였으며, 결과가 나오기까지 3주 정도가 걸릴 예정이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상도유치원 사고 전날 회의록 보니…곳곳 '안전불감증' '눈'으로만 안전진단…석달 전 저유소 자체점검표엔 '이상무' 저유소 자체점검 보니…122개 항목 중 99개 '육안검사만' 로프도 경각심도 '꽉'…생명 달린 '암벽등반' 사고주의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