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유럽연합 '난민 대책' 특별회의 삐거덕…4개국 불참키로

입력 2018-06-22 09:2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유럽연합이 난민 문제의 해법을 찾기 위해 정상회의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그런데 헝가리, 폴란드, 체코 등 '비세 그라드 4개국'이 사전 조율 회의에 불참을 선언했습니다. 특히 헝가리는 난민을 돕는 행위를 범죄로 규정하는 등 갈등이 커지고 있습니다.

김성탁 특파원입니다.
 

[기자]

[세바스티안 루크즈/오스트리아 총리 : 유럽연합 국가들이 난민을 분담하는 것은 더이상 거론하지 말고 국경을 함께 지키는데 집중해야 합니다.]

세바스티안 루크즈 오스트리아 총리가 난민에 대한 강경한 입장을 밝힙니다.

헝가리, 폴란드, 체코, 슬로바키아 등 4개국 정상들은 부다페스트에 모여 난민 문제 해법을 찾기 위한 비공식 EU 정상회의에 불참하기로 의견을 모았습니다.

적극적으로 난민은 수용하자는 독일과 프랑스 등이 '반쪽 회의'를 열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헝가리 의회는 불법 이민자의 체류를 돕는 개인이나 단체를 최대 1년형에 처하도록 하는 이른바 '스톱 소로스법'을 통과시키기도 했습니다.

메르켈 총리와 연정을 구성하고 있는 독일 기독사회당이 난민의 입국을 막는 방안을 2주내로 마련하라고 요구하고 있지만 EU는 해법 마련이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북아프리카 국가를 상대로 난민 심사를 전담해줄 곳을 물색했지만 응하는 곳이 나타나지 않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난민 공동해법 도출될까…EU 24일 '당사국 정상회의' 개최 제주 예멘 난민 수용…반대 49% vs 찬성 39% 문대통령 "제주 예멘 난민수용 문제 현황 파악" 지시 '난민 갈등' EU, 북아프리카에 난민심사센터 설립 추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