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의겸 "상가 구입, 투기 목적 아니다" 해명했지만…

입력 2019-03-28 21:00 수정 2019-03-28 23:3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작년 10억 원이 넘는 빚을 내서 서울 동작구 재개발 지역에 상가 건물을 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김 대변인은 "투기 목적이 아니다" 이렇게 해명을 했는데, 논란은 좀 지속이 됐습니다.

심수미 기자입니다.

[기자]

저는 지금 재개발 예정지인 서울 흑석동에 나와있습니다

제 뒤로 허름한 2, 3층짜리 건물들이 다닥다닥 붙어있는 모습이 보이실텐데요.

한 채에 20억 원을 호가하는 것은 물론이고 그나마 매물이 거의 없는 상태입니다.

바로 아래 보이는 이 건물이 김의겸 대변인이 지난해 26억 원을 주고 매입한 건물입니다.

한달 뒤인 8월, 정부는 동작구를 투기지역으로 지정했습니다.

[부동산 관계자 : 작년 초에 조정 대상 지역으로 묶이기도 했고, 막 가격이 뛰기 시작하는데 푹푹푹 뛰기 시작했단 말이죠.]

계획대로 재개발이 진행되면 김 대변인은 전용면적 110㎡ 아파트와 상가 건물을 갖게 됩니다.

현지 부동산에서는 향후 약 40억 원의 가치가 예상된다는 전망도 나왔습니다.

[흑석동 주민 : 저런 거는 우리가 사고 싶어도 못 사 액수가 크니까. 대출이 나와야지.]

김 대변인도 대출을 많이 받았습니다.

25억 7000만 원 가운데 은행에서 빌린 돈은 10억 원, 약 40%에 달합니다.

주택담보인정비율 LTV를 넘기지 않아 현행법 위반은 아닙니다.

하지만 연간 5000만 원대의 이자를 감수하고 투자를 할 정도라면 이보다 큰 차익을 노린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이에 대해 김 대변인은 "노후 대책을 위한 것이지 시세차익을 노린 것이 아니다"라고 주장했습니다.

자유한국당 정의당을 포함한 야 4당은  일제히 김 대변인의 부동산 구입을 비판했습니다.

관련기사

정부 고위직 평균 재산 12억…10명 중 7명 종전가보다 ↑ 부동산 투기·세금 탈루 의혹…청와대 인사 검증 문제 없나 최정호, 자녀에 부동산 편법 증여 논란…"반성하고 있다" 청문회 첫날…최정호 후보자에 '다주택 보유' 집중포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