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메이 영국 총리 7일 브뤼셀 방문…브렉시트 재협상 요구 예정

입력 2019-02-06 10:33

EU 측 융커 집행위원장·바르니에 수석대표 등 만나기로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EU 측 융커 집행위원장·바르니에 수석대표 등 만나기로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가 브렉시트(Brexit) 재협상 천명 이후 처음으로 유럽연합(EU) 측과 머리를 맞댄다.

5일(현지시간) 일간 가디언에 따르면 메이 총리는 오는 7일 벨기에 브뤼셀을 방문, EU 행정부 격인 집행위원회의 장클로드 융커 위원장을 만나기로 했다.

이 자리에서 메이 총리는 '안전장치'(backstop)를 포함한 브렉시트 합의안의 재협상을 정식으로 요청할 것으로 전망된다.

메이는 이날 오전 열린 내각회의에서 EU와의 재협상의 목적은 '안전장치'에 종료시한을 두거나 영국에 일방적 종료권한을 부여, 영구히 EU 관세동맹 안에 갇히지 않도록 하는 데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영국과 EU는 브렉시트 이후 EU 회원국인 아일랜드와 영국 영토인 북아일랜드 간 국경에서 '하드 보더'(국경 통과 시 통행·통관 절차를 엄격히 적용하는 것)를 피하기 위해 미래관계 합의에 이르지 못할 경우 영국 전체를 당분간 EU 관세동맹에 잔류하도록 하는 '안전장치'에 합의했다.

그러나 '안전장치' 종료시한이 없는 데다 북아일랜드만 별도 상품규제를 적용받을 수 있어 브렉시트 강경론자, 사실상 보수당과 연립정부를 구성하고 있는 북아일랜드 연방주의 정당 민주연합당(DUP) 등이 이에 반발해 왔다.

지난달 브렉시트 합의안이 하원 승인투표(meaningful vote)에서 기록적인 표차로 부결되자 메이 총리는 EU와 '안전장치'를 포함한 합의안 재협상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브뤼셀에 가기 전 메이는 이날부터 이틀 일정으로 북아일랜드 수도인 벨파스트를 방문해 브렉시트 합의안 지지를 당부했다.

북아일랜드는 '안전장치'의 당사자다.

이번 방문에서 보수당과 사실상 연립정부를 구성하고 있는 북아일랜드 연방주의 정당인 민주연합당(DUP), 아일랜드 민족주의 정당 신페인당을 포함해 북아일랜드 각 정당 지도부와 만나 브렉시트에 대한 지지를 당부할 예정이다.

메이는 벨파스트에서 기업인들을 대상으로 한 연설에서 "북아일랜드의 많은 이들이 걱정하고 있는 것을 알고 있다"면서 "북아일랜드와의 약속을 지켜 광범위한 지역사회 지지를 받고, 의회에서도 다수를 확보할 수 있는 브렉시트를 하기 위한 방법을 찾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하드 보더'를 피하는 브렉시트를 단행하겠다는 이전의 약속은 확고부동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북아일랜드는 과거와 같은 국경으로 돌아가는 것을 막기 위해 아일랜드 정부나 EU에 의지할 필요가 없다. 영국 정부와 내가 그같은 일이 발생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영국과 아일랜드가 2030년 월드컵을 공동개최하는 방안을 지지할 준비가 돼 있으며, 양국 정부 간 특별한 관계를 강화하기를 원한다고 밝혔다.

메이는 북아일랜드 유혈분쟁이 시작됐을 때 자신이 12세였고, 이를 종식한 1998년 벨파스트평화협정(굿프라이데이 협정)이 맺어졌을 때 41세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를 통해 확보한 평화를 유지하는 것에 자신이 가장 깊은 책임감을 갖고 있다고 역설했다.

가디언은 메이 총리의 이같은 약속에도 불구하고 정부 내 많은 이들이 그가 약속했던 이달 13일까지 브렉시트와 관련한 돌파구를 마련할 가능성에 회의적이라고 전했다.

앞서 메이는 EU와 브렉시트 합의안 재협상을 추진한 뒤 합의에 이르면 최대한 빨리 승인투표를 다시 열 예정이라고 밝혔다.

만약 오는 2월 13일까지 제2 승인투표를 열지 못하면, 이날 성명을 발표한 뒤 다음날 향후 계획과 관련한 결의안을 다시 내놓겠다고 설명했다.

일각에서는 메이 총리가 승인투표를 더 미룰 수 있다는 관측을 내놓고 있지만, 정부 관계자는 '데드라인'과 관련해 변화는 없다고 밝혔다.

영국 내 이런 움직임에도 불구하고 협상 상대방인 EU 측은 브렉시트 합의안 재협상은 없다는 강경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미셸 바르니에 EU 측 브렉시트 협상 수석대표는 전날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마르크 뤼테 총리를 만난 뒤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재협상을 위해 영국의 EU 탈퇴 합의문을 다시 오픈할 수는 없다"면서 "(아일랜드와 북아일랜드 간) 국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해법은 '안전장치'"라고 밝혔다.

다만 그는 영국이 EU를 공식 탈퇴한 뒤 오는 2020년 말까지로 정한 브렉시트 전환기간에 '안전장치'를 대체할 수 있는 해법을 위해 협력할 준비가 돼 있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