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비가 200㎜가량 내렸는데 호우 예비특보도 없었어요"

입력 2017-07-17 15:17

또 빗나간 기상청 예보에 세종시 공무원들 '한숨'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또 빗나간 기상청 예보에 세종시 공무원들 '한숨'

"비가 200㎜ 가까이 쏟아졌는데, 우리 지역에는 호우 예비특보조차 없었어요. 주말이라 인력도 없고 참 난감했습니다."

16일 충청권에 쏟아진 기록적인 폭우로 침수 피해를 본 세종시 공무원 A씨는 17일 당시 긴박했던 상황을 전하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어제 비상이 걸렸을 때는 이미 물난리가 벌어지고 난 다음이었다"며 "우리 지역에는 별다른 기상예보가 내려져 있지 않아 직원들 대부분 집에서 쉬고 있었나 다른 지역에 있어서 인원 동원이 쉽지 않았다"고 전했다.

당일 하루 동안 세종시에는 전동면 199㎜ 비롯해 조치원읍 177㎜ , 연서면 135㎜, 전의면 127㎜, 연동면 117㎜ 등의 강수량을 기록했다.

시간당 70㎜가 넘는 큰비가 쏟아지면서 조치원읍 욱일아파트 지하차도가 침수됐으며, 전동면 둑 도로가 무너지고 연서면 솔티고개에서 토사가 유출되는 등 공공시설 18곳이 피해를 봤다.

조치원읍·연서면·전동면 주택 51채가 침수 피해를 봤으며, 연서면·연동면·전동면·전의면 지역 농경지 75㏊가 물에 잠겼다.

특히 조치원읍은 지대가 둑보다 낮아 장마철만 되면 상습적으로 침수 피해가 발생하는 곳이어서 피해가 더 컸다.

시는 관내 배수펌프장 4곳을 가동하는 한편 침수 피해를 본 지역에 수방자재를 지원해 응급복구 활동을 벌이고 있다.

하지만 이런 사후 복구보다는 낙석이나 토사 유출 등이 우려되는 재해위험지구에 대해 전날 순찰을 하고 배수로를 정비를 하는 등 능동적으로 대비했더라면 피해를 줄일 수 있었을 것이라며 아쉬움을 나타냈다.

A씨는 "기상 예보가 있었더라면 주말에도 비상 경계근무를 서도록 조치했을 것"이라며 "비가 더 내렸으면 어땠을지 생각만 해도 아찔하다"고 토로했다.

실제 전날 기상청이 내린 예보를 보면 충청권은 전날 오전 2시부터 충북 제천, 단양, 음성, 충주에만 호우 예비특보가 발령됐다.

기상 관측 이래 최대 시간당 강수량(91.8㎜)를 기록한 청주를 비롯해 천안, 세종은 예비특보 지역에 포함되지도 않았다.

세종에는 오전 7시부터 시간당 70㎜가 넘는 강한 비가 쏟아졌지만 1시간이 지난 8시 10분께에야 호우주의보가 발령됐다.

이어 호우경보로 대치되는 데는 불과 50분 밖에 걸리지 않았다.

시는 1시간 만에 부랴부랴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꾸리는 한편 읍·면·동 전 직원을 동원해 비상근무에 나섰다.

이와 관련해 기상청 관계자는 "수치 예보 모델을 통해 날씨를 예측하는 슈퍼컴퓨터의 계산 결과가 정확하지 못해 근본적으로 한계가 있다"면서 오보를 인정했다.

이 관계자는 "특히 올해는 호우가 국지적으로 내리는 경향을 보이면서 한 지역은 폭염으로 찌는데 인근 지역에는 호우가 쏟아지는 등 예측하기 어렵다"며 "장마전선이 금세 북상할 것으로 전망했지만 정체 시간이 길어지면서 비구름이 수축하지 않고 충청 북부지역을 중심으로 좁고 강하게 발달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중부지방 휩쓴 폭우…청주 290mm 물폭탄에 피해 속출 주말 또 폭우 예고…"붕괴·침수 2차 피해 막아라" 분주 폭우 쏟아진 뒤 호우주의보…뒷북 예보에 커지는 불신 덮개에 쓰레기로 막힌 '빗물받이'…여전한 부실 관리 폭우에 도로·다리 유실…물에 잠긴 변압기 폭발하기도 비 쏟아진 뒤 호우특보 발령…'뒷북 예보'에 불만 고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