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내 첫 메르스 확진자 완치…역학조사에 관심 집중

입력 2015-06-30 08:2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국내 첫 메르스 환자가 확진 판정을 받은 지 40일 만인 어제(29일) 완치가 됐습니다. 중동을 많이 다닌 이 환자가 어떻게 메르스에 감염됐고 어떻게 국내에 전파를 했는지 이 부분에 대한 조사가 본격화 될 것으로 보입니다.

윤정식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지난 20일 확진 판정을 받아 국내 최초 메르스 환자로 기록된 1번 환자가 일반 병실로 옮겼습니다.

평택성모병원과 삼성서울병원을 거쳐 메르스 확진 판정을 받은 지 정확히 40일 만입니다.

한때 호흡곤란으로 의식을 잃는 등 상태가 위중했던 적도 있었지만 결국 모두 극복하고 최종 음성 판정을 받은겁니다.

1번 환자의 회복으로 이번 메르스 전파 과정에 대한 역학조사는 활기를 띌 수 있을 전망입니다.

농작물 관련 사업을 하는 이 환자는 지난 4월 바레인과 사우디 등 중동 국가들을 잇따라 방문했습니다.

[정은경 질병예방센터장/질병관리본부 : 이분이 굉장히 중동을 많이 다니신 분이기 때문에 현지에서 바이어들하고 회의하고 만나는 밀접한 접촉들이 있었기 때문에….]

하지만 동물 접촉도 없었고 누구와 얼만큼 접촉이 있었는지 정확한 조사는 아직 이뤄지지 않은 상황.

[이재갑 감염내과 교수/한림대강남성심병원 : 중동 지역에서 어떻게 메르스에 감염됐는지가 정말 중요하거든요. 어디서 시작됐는지 알아야 병이 어떻게 전파됐는지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하죠.]

방역당국의 1번 환자에 대한 면밀한 조사가 제2의 메르스를 막기 위한 기틀이 될지 관심이 집중됩니다.

관련기사

경기도 휴업 학교 '0'…박원순, 건국대병원 현장점검 메르스 사태 진정세 뚜렷…'종식 카운트다운' 돌입? 메르스에 날아간 '해외봉사·교환학생'…청년들 한숨 이틀째 메르스 추가 확진자 없어…퇴원 2명 늘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