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홍준표, 국회대책비 일부 생활비로?…"공금횡령" 비판

입력 2015-05-11 20:1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또다른 논란은 국회대책비를 언급한 대목입니다. 홍준표 지사가 2008년 원내대표를 할 때 국회대책비 중 일부를 생활비로 줬다고 말했는데요. 이건 언뜻 들어도 횡령에 해당하고 상식적으로도 이해가 안 가는 대목이기도 합니다.

이선화 기자입니다.

[기자]

홍준표 지사는 부인의 뭉칫돈은 국회 대책비를 조금씩 모아둔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2008년에 홍 지사가 원내대표로 국회 운영위원장을 겸할 때 받아 생활비로 줬다는 것입니다.

이후 2011년 당 대표 경선 때 기탁금이 필요할 때 부인이 가져왔는데 이번에 그 돈의 출처를 알게 됐다고 했습니다.

[홍준표/경남도지사 : 경선기탁금 나왔던 돈들 어떤 돈이냐? 그래서 자기 비자금이라고 그랬습니다.]

하지만 국회 대책비는 국회 운영위원장에게 상임위 관리용도로 주는 공금입니다.

하지만 이 돈을 본인 선거를 위한 기탁금으로 냈다고 하자 비판이 거셉니다.

조국 서울대 교수는 트위터를 통해 "국회 대책비를 생활비로 준 건 공금횡령"이라고 말했습니다.

논란이 커지자 홍 지사는 대책비 중 운영위원장 직책수당 성격의 돈을 말한 것이라고 해명했습니다.

대책비 전부를 생활비로 준 게 아니라 자신에게 주어지는 수당만 썼다는 겁니다.

하지만 직책수당 역시 생활비로 쓸 수는 없습니다.

갑자기 등장한 수억 원대 부인 비자금에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스스로 털어놓은 공금 횡령 의혹까지 모두 석연치 않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검찰, 의문의 1억 계좌 추적…홍준표 "아내의 비자금" 홍준표 "내 인생, 전재산 걸겠다" 결백 주장 검찰 "홍 지사, 1억2000만원 아내 비자금 주장은 사건 실체와 관계 없어 " 검찰, 홍준표·이완구 '증거인멸 혐의' 막판 조르기
광고

JTBC 핫클릭